박지원 "안철수 컴백에 호남 반응? 한번속지 두번속나"

CBS 김현정의 뉴스쇼 2020. 1. 10. 09: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추미애 인사, 靑은 통괘하겠지만 충격적
추-윤, 갈등 푸는 모습 국민에게 보여야
누더기 공천 뻔한데 보수통합 되겠나?
안철수, 바른미래당 합류가 가장 유력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지원(대안신당 의원)

월간 박지원이 준비된 날입니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 연결해 보죠. 박 의원님, 나와 계세요?

◆ 박지원> 안녕하세요. 박지원입니다.

◇ 김현정> 오늘도 목포십니까?

◆ 박지원> 네, 목포에 왔습니다. 어젯밤 10시에 국회 끝나고 새벽에 도착했습니다.

◇ 김현정> 그러시군요. 아니, 토크쇼 출연하신 게 조금 화제가 됐더라고요.

◆ 박지원> 네. 이동욱.

◇ 김현정> 거기서 ‘차기 대통령은 아무리 생각해도 나다’ 그러셨어요?

◆ 박지원>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웃음) 웃어서 죄송합니다. 이게 어떤 의미로 하신 말씀인가.

◆ 박지원> 웃자고 한 얘기니까요. 재미있는 토크쇼여서. 그리고 이동욱 배우가 원체 인기가 좋아가지고 저는 그냥 묻혀 들어갔습니다. (웃음)

◇ 김현정> 여기까지는 이제 우리가 밝게 웃으면서 인사를 했는데 검찰 이야기부터 시작을 하면 이제 조금 복잡할 것 같습니다. 앞서서 한국당 주광덕 의원과 인터뷰를 하면서 검찰 인사에 대한 평을 좀 들었는데 우선 한국당의 입장은 굉장히 강경합니다.

◆ 박지원> 그렇죠.

◇ 김현정> ‘검찰 장악이고 대통령과 장관의 직권 남용이고 심지어 대통령을 탄핵할 수 있을 정도의 사유가 될 수도 있다’ 이렇게까지 표현하시던데 어떻습니까?

◆ 박지원> 글쎄요. 뭐 한국당은 매사를 문재인 대통령의 발목을 잡고 강경 투쟁을 하고 있는데요. 사실 지금 조금 턴해서 정세균 총리 후보자의 청문회까지는 들어왔는데 검찰 인사로 인해서 다시 강경 투쟁으로 돌아갔다. 저는 그렇게 해석하기 때문에 그분들의 그러한 얘기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이번 인사가 검찰 개혁이냐? 검찰 장악이냐?’에 대해서는 어느 쪽이라고 평가하십니까?

◆ 박지원> 딱히 그렇게 개혁도 장악도 보기에 따라서 결정되겠지만 저는 그렇게까지는 보지 않습니다.

◇ 김현정> ‘그렇게’라 하면 어떤 ‘그렇게’인가요?

◆ 박지원> 장악이요.

◇ 김현정> 장악이라고까지는 보지 않는다. 장악이라고까지는 보지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게 아주 잘된 개혁 인사다로까지도 보시지도 않는 건가요?

◆ 박지원> 네. 사실 추미애 장관이 어느 정도 그러한 인사를 하리라라고 모든 언론이나 국민들은 생각했지만 저도 그 인사 결과를 보고 굉장히 충격적이다. 이런 평가를 했습니다.

◇ 김현정> 충격적이다? 어떤 면을 그렇게 느끼셨어요?

◆ 박지원> 사실 지금까지 적폐 수사를 할 때 많은 박수를 받던 윤석열 사단이 이제 현 정권을 향해서 수사하는 내용에 대해 그렇게 완전 좌천성. 승진이나 보직을 과감하게 바꿔버리는 것을 보고 뭐 청와대나 정부 여당에서는 통쾌하게 생각하겠지만 조금 충격을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그런 생각을 가졌습니다. 민주당에서는 심지어 윤석열 총장의 사퇴까지 주장했기 때문에 추미애 장관의 인사에 대해서 통쾌하게 생각할 수 있겠죠. 그렇지만 좀 저로서는 대단히 충격적이었다. 이렇게 평가를 합니다.

◇ 김현정> 어제 민주당 이재정 의원 연결했을 때는 ‘이거는 개혁 인사, 민주 인사다’ 하셨고 오늘 한국당 주광덕 의원 연결했을 때는 ‘이건 검찰 장악, 권력 남용이다’ 아주 상반된 이야기를 하셨는데 박지원 의원은 두 분과는 약간 또 결이 다른 이야기를 하시는 것 같아요,

◆ 박지원> 아무래도 집권 여당은 그러한 생각과 판단을 할 것이고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비판적 자세로 지금 현재 모든 것을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에 그런 강한 불만을 표시할 수밖에 없는 정치적 상황이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갈게요. 검찰 인사의 내용이 있고 절차가 있는데 우선 절차부터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검찰청법에 보면 인사를 하는 과정에서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도록 돼 있습니다. 추미애 장관은 ‘내가 아무리 기다려도 안 왔다. 오히려 나한테 오라고 하더라. 이것은 항명이다, 내 명을 거역한 것이다’ 이렇게 얘기하고 있고요. 검찰 쪽에서는 ‘안을 만들어서 어디 제3의 장소에서 만나는 게 관행이었는데 그것을 지키지 않았다. 이것은 패싱이다’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어떻게 봐야 하나요?

◆ 박지원> 어제 법사위에 출석한 추미애 장관이 우리 법사위원들의 질문에 대해서 그러한 답변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관행은 법무부에서 검찰 안을 가지고 검찰총장과 협의, 의견을 듣는다라고 했는데 이번에는 그러한 얘기를 듣지 않고 장관에게 법무부로 와서 의견을 내라 하고 있으니까 윤석열 검찰총장으로서는 과거의 관행이고 또 지금 언론에 보도되는 바에 의거하면 사실상 청와대와 조율을 끝내서 인사안을 확정했다고 하면 그걸 좀 보내달라. 그런 알력이 있었던 것 아닌가. 이렇게 보입니다.

◇ 김현정> 지금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셨고 어떻게 평가하세요?

◆ 박지원> 어떻게 됐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비록 국회의 인사 청문회 과정을 통해서 임명했다고 하지만 같은 정부 아니에요? 같은 식구 아니에요? 그런데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이러한 알력이 있는 걸 보면 국민들은 우선 정부를 신뢰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불안도 하다. 이렇게 저는 느껴서 제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사후라도 만나서 이러한 것을 토론해서 좀 풀어냈으면 좋겠다. 더 이상 갈등이 노정돼서는 안 된다 하는 충고로 대신합니다.

◇ 김현정> 윤 총장 캐릭터를 볼 때요. 앞으로 거취. 어떻게 흘러갈 거라고 보세요?

◆ 박지원> 저는 윤 총장께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해 왔다’ 이렇게 얘기를 하면서 인사가 난 간부들과 함께 저녁 자리에서 ‘각자 위치에서 열심히 해 달라’

◇ 김현정> 그렇게 말을 했다죠.

◆ 박지원> 이렇게 얘기한 것은 아주 말씀을 잘했다. 그리고 윤 총장도 직간접으로 표시는 했는지는 모르지만 물러나지 않겠다라고 한 것도, 그리고 청와대에서 ‘윤 총장을 겨누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입장도 좋은 방향이기 때문에 거듭 말씀드리지만 지금 갈등을 노정시키고 있는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이 만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서 좀 산뜻한 모습을 국민에게 보여야겠지요. 지금 현재 이란이고 남북 관계고 경제고 다 어려운 때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도 이런 알력으로 싸우는 모습을 국민한테 보이는 것이 필요한가? 다시 한 번 생각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9일 국회 본관 로텐더홀 계단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간부인사를 규탄하며 '법무장관 추미애'라고 적힌 현수막을 찢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현정> 월간 박지원 여러분 함께하고 계십니다. 정치권 얘기로 좀 가보죠. 보수통합기구가 이제 곧 뜰 것 같습니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혁신통합추진위원회 구성에 합의했다. 이렇게 얘기가 나오고 통추위 위원장에는 박형준 교수가 자리했다는 얘기가 나오는데 글쎄요. 속도, 절차, 내용 등등등을 종합해서 볼 때 이 보수 통합 열차 잘 가고 있다고 보십니까?

◆ 박지원> 저는 뭐 그런 방향을 설정해서 보수 대통합을 해야 된다 하는 원칙론에 대해서는 정치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총선을 앞두고 사분오열된 보수가 그러한 기치로 뭉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회의적으로 봅니다.

◇ 김현정> 회의적으로 보세요? 그 최대 장애물은 새로운보수당이 제시한, 유승민 의원이 제시한 보수 통합 3원칙 아닙니까? ‘탄핵 책임 묻지 말자’, ‘개혁 보수로 나가자’, ‘새집 짓자’. 이거 잘 안 될 것 같이 보이세요? 이 장애물 못 넘을 것처럼 보이세요?

◆ 박지원> 제일 큰 문제는 ‘박근혜 탄핵을 넘자. 어떻게 넘냐?’ 이것이 문제입니다. 없던 것으로 생각할 것이냐. 그러한 탄핵 국정 농단에 대해서 통렬한 반성을 하면서 대국민 사과를 하고 넘어갈 것이냐. 이러한 원칙적인 문제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만약 없던 것처럼 넘어가면 국민들이 용서를 하지 않을 거고요.

보수 통합을 추진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신통추위)의 위원장을 맡은 박형준 전 의원이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김현정> 지금은 없던 것처럼 넘어가자 그거 아니에요? 아무의 책임도 묻지 말고 따지지 말고 가자.

◆ 박지원> 따지지 말고 가자 하는 뉘앙스로 박형준 위원장은 얘기하는 것 같은데 그렇게 됐을 때 시대정신과 역사를 부인하는 거 아니에요. 그래서 국민들이 용서하겠느냐 이거죠.

◇ 김현정> 그러면 보수 통합 과정에서 3원칙에 보수 각 당이 합의하는 건 물론이고 동시에 사과, 대국민 사과도 나와야 그게 강을 건너는 거라고 보시는 거예요?

◆ 박지원> 통렬한 반성과 대국민 사과를 하고 그 국정 농단 세력은 국민 앞에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될 것 아니에요? 그것을 척결한다고 하면 반드시 일부 세력에 대해서는 공천에 배제할 거예요. 그랬을 때 이분들이 승복하겠느냐? 실제로 지금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움직이는 것은 친박 세력들 아니에요?

◇ 김현정> 주류죠.

◆ 박지원> 그렇기 때문에 황교안 대표가 통합을 부르짖었다가 친박 세력들의 반향에 굉장히 촉각을 세우고 있는데요. 이러한 것들이 잘 정리되겠느냐 하는 문제가 첫째 하나 있고요. 두 번째로는.

◇ 김현정> 잘 정리 안 될 것 같으세요? 쉽지 않을 것 같으세요?

◆ 박지원> 저는 정리 안 될 것으로 봅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두 번째는요?

◆ 박지원> 그렇게 됐을 때는 친박 세력들이 또 다른 우리공화당과 같은 친박 신당이 생길 수밖에 없다. 저는 그렇게 보고요. 두 번째로 안 되는 이유가 이렇게 지금 황교안의 한국당, 박근혜의 우리공화당, 유승민의 새로운보수당. 이재오의 국민통합연대, 여기에 안철수 신당까지 생기면 지금 현재 사분되어 있는데 오열됩니다. 그리고 황교안 대표도 진정한 보수 대통합을 원하려면 유승민, 조원진, 이재오. 이런 분들하고 먼저 얘기를 해야 되는데 이언주, 이정현.

◇ 김현정> 홍문종 이런 분들까지.

◆ 박지원> 이런 분들하고 얘기하겠다라고 하는 것은 사분칠열되는 거죠. 그래서 저는 또 총선이라고 하는 것은 반드시 공천이 따릅니다. 그랬을 때 개혁 공천, 소위 변화된 공천을 할 수 있겠느냐. 각 정당의 각 파의 지분을 보장하다 보면 누더기 공천이 됨으로써 국민들한테 선택받을 수 있느냐. 이런 두 가지 문제가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정계복귀를 선언한 안철수 바른미래당 전 대표가 9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정치 이대로 좋은가?' 미래 정책토론회에서 영상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윤창원기자
◇ 김현정> 지금 말씀하시는 와중에 안철수 전 의원 언급을 하셨어요. 큰 변수죠. 내일모레 온답니다. 귀국한답니다. 한국당 통합파들은 꼭 안철수 전 의원까지 합해서 우리가 보수 통합해야 된다는 얘기를 인터뷰할 때마다 하세요. 어떻게 전망하세요? 안 의원의 행보.

◆ 박지원> 저는 안철수 전 대표가 4년 전에 그렇게 국민의당으로서 제3 세력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그분만이 갖는 21세기 4차 산업 혁명, AI 시대를 대변하는 그런 능력 있는 젊은 지도자였다 하는 평가를 받고 제3 세력이 구축됐지만 지금 1차적인 실험을 통해서 실패를 했지 않습니까? 그리고 그를 그렇게 지지하던 호남에서도 이제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해서는 ‘한 번 속지 두 번 속느냐’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는 또 안철수 전 대표는 본래 보수인데 대통령 되려고 진보로 위장 취업했다가 다시 회귀하는 거예요.

◇ 김현정> 본래 보수인데? 보수라고 그분이 얘기한 적 한 번도 없는데요?

◆ 박지원> 그렇죠. 뭐 중도를 표방했지만 저는 같이 함께해 봤지 않습니까? ‘국민의당은 김대중이다’라고 하면서도 햇볕정책을 부인해 버리는. 그래서 대선 과정에서부터 상당히 저는 감지를 했는데 역시 그걸 국민들이 평가를 했단 말이에요. 어떻게 됐든 지금 현재 안철수 전 대표는 귀국을 하면 여러 가지 얘기가 있지만 제가 볼 때 바른미래당에 안철수파의 현역 의원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을 바탕으로 해서 거기에서 출범하면서 보수 대연합 같은 것을 노릴 것이다. 저는 그렇게 봅니다.

◇ 김현정> 그렇게 보수 대통합 쪽으로. 일단은 바른미래당으로 갈 거다, 합류할 거다. 이렇게 보시는군요.

◆ 박지원> 거기가 제일 쉽죠. 거기에는 돈도 한 100억 있고 또 손학규 대표가 안철수 전 대표가 귀국하면 내놓겠다. 또 그리고 거기에 가장 많은 자기 추종 세력들의 현역 의원들이 있기 때문에 쉬운 방법 아니에요?

◇ 김현정> 여기까지. 여기까지 오늘은 듣는 것으로 하죠. 박지원 의원님 고맙습니다.

◆ 박지원> 감사합니다.

◇ 김현정> 월간 박지원이었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 김현정의 뉴스쇼]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