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정권 사유물 전락 벚꽃 행사, 공문서관리법도 위반

이세원 2020. 1. 11. 10: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을 사유화했다는 비판을 받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초청 대상자 명부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법을 위반한 것으로 파악됐다.

11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2013∼2017년 5년 치 벚꽃을 보는 모음 초청 대상자 명부 처리와 관련해 "공무서 관리법의 관련 규정, 내각부의 문서관리 규칙을 위반한 대응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규칙에 따라 명부 적절하게 폐기했다" 기존 설명과 달라 논란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2019년 12월 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 도중 '벚꽃을 보는 모임'에 관한 질문에 답변이 마땅하지 않아 비서관으로부터 답변 요지가 적힌 종이를 전달받고 있다.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 정부 행사인 벚꽃을 보는 모임을 사유화했다는 비판을 받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은 초청 대상자 명부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법을 위반한 것으로 파악됐다.

11일 아사히(朝日)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2013∼2017년 5년 치 벚꽃을 보는 모음 초청 대상자 명부 처리와 관련해 "공무서 관리법의 관련 규정, 내각부의 문서관리 규칙을 위반한 대응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명부의 보관 기간 등 취급과 관련한 사항을 행정 문서파일 관리부(簿)에 기재하지 않았고, 명부 폐기 때 날짜 등을 폐기부(簿)에 기록하지 않았으며 폐기 전에 총리의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일본 정부가 벚꽃을 보는 모임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이례적으로 위법성을 인정한 것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평가했다.

이에 따라 아베 정권이 의혹의 실체를 은폐한다는 비판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명부에 관해 앞서 아베 총리는 "내각부가 미리 정해진 절차에 따라 적정하게 폐기했다"(작년 12월 9일 기자회견)고 설명했고 스가 관방장관은 "규칙에 기반을 두고 적절하게 보존·폐기했다"고 강조했으나 이런 주장을 스스로 번복한 꼴이다.

벚꽃을 보는 모임을 둘러싼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명부를 공개하라는 요구에 대해 아베 내각은 이미 폐기했으며 복원도 불가능하다고 주장했으나 명부를 어떻게 관리하고 폐기했는지 기록이 제대로 남아 있지 않은 셈이다.

일본 공립대인 슈토다이가쿠토쿄(首都大學東京)의 기무라 소타(木村草太) 교수(헌법학)는 "국민에게는 정부가 하는 것을 평가하고 검증할 권리가 있다"며 명부와 관련한 일본 정부의 대응이 "공문서관리법 위반일 뿐만 아니라 헌법이 보장하는 알 권리 침해"라는 견해를 밝혔다.

이달 20일 소집되는 정기 국회에서 야당의 거센 추궁이 예상되며 아베 정권의 올해 국내 정치는 시작부터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벚꽃을 보는 모임은 각계에 공적·공로가 있는 이들을 초청해 위로하겠다며 정부 예산으로 개최하는 행사인데 최근 수년 사이에 아베 총리 후원회 관계자가 대거 초청되거나 심지어 반사회적 세력까지 참석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아베 총리는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행사를 본래 취지와 다르게 사유화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으며 벚꽃을 보는 모임을 둘러싼 파문이 커지면서 내각 지지율이 급락했다.

sewonlee@yna.co.kr

☞ 김정은 '입체안경' 쓰고 '율동의자' 앉아 "좀더 자극…"
☞ '국물 흥건' 한국식 파스타, 이탈리아 요리사 평가는…
☞ 손석희 "조국 정국서 저널리즘 목적 지키려 했지만…"
☞ 올림픽 진출 노리는 박항서호, 예선 첫 경기 결과는?
☞ 세계1등기업 최고법률책임자, 사내 불륜 의혹 끝 사퇴
☞ 매장 CCTV 인터넷에 '맘대로 공개' 논란…손님 조롱까지
☞ "왕진진 전과 등 사생활 보도한 언론사들, 500만원 배상"
☞ 지하철 승객들 체구 커졌지만 좌석 크기는 30여년째 '제자리'
☞ 엽기토끼 살인범 드디어 잡히나…"몽타주 확보했다"
☞ '억만장자' 20대 모델, 호주 산불 어설픈 동정 망신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