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손만 800마리' 멸종위기 동족 구한 100살 갈라파고스 땅거북

고미혜 2020. 1. 13. 02: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0살 갈라파고스 땅거북 디에고가 '멸종 위기 동족 살리기'라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귀향하게 됐다.

12일(현지시간) AFP·EFE통신에 따르면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제도의 산타크루스섬에 있는 번식센터에서 임무를 수행해온 디에고는 오는 3월 고향인 갈라파고스 제도 에스파뇰라섬으로 돌아간다고 갈라파고스 국립공원은 밝혔다.

반면 디에고와 동족 14마리는 활발한 번식 활동을 벌였고, 15마리뿐이던 에스파뇰라섬의 갈라파고스 땅거북은 이제 2천 마리로 늘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거북이 디에고, 임무 완수하고 고향 에스파뇰라섬으로 귀환
갈라파고스 땅거북 디에고 [EPA=연합뉴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100살 갈라파고스 땅거북 디에고가 '멸종 위기 동족 살리기'라는 임무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귀향하게 됐다.

12일(현지시간) AFP·EFE통신에 따르면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제도의 산타크루스섬에 있는 번식센터에서 임무를 수행해온 디에고는 오는 3월 고향인 갈라파고스 제도 에스파뇰라섬으로 돌아간다고 갈라파고스 국립공원은 밝혔다.

무려 80여 년 만의 귀환이다.

갈라파고스에 사는 여러 종의 땅거북 중에서도 학명 '켈로노이디스 후덴시스'(Chelonoidis Hoodensis) 종인 디에고는 80여 년 전 미국 샌디에이고 동물원으로 떠났다가 1976년 고국의 부름을 받고 번식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다.

당시 해적 등의 남획 탓에 에스파뇰라섬 전체에 있던 디에고의 종족은 수컷 2마리, 암컷 12마리가 전부였는데 그나마도 흩어져서 살고 있어서 자연 번식이 힘든 상황이었다.

땅거북의 개체 수 감소는 거북이가 만들어 놓은 공간에서 둥지를 만들고 번식하는 또 다른 멸종 위기 조류의 생존과도 직결됐다.

이 때문에 당국은 디에고와 이 14마리를 한데 모아 번식에 나섰다.

새끼 갈라파고스 땅거북 [EPA=연합뉴스]

몸길이 90㎝에 키 150㎝, 몸무게 80㎏의 디에고는 동족 수컷 중에서도 특히 왕성한 번식력을 자랑하는 거북이였다.

디에고와는 종이 다른 '켈로노이디스 아빙도니'(Chelonoidis abingdoni) 종의 갈라파고스 땅거북 '외로운 조지'는 당국의 노력에도 끝내 짝짓기에 실패해 자손을 하나도 남기지 못하고 2012년 세상을 떠난 바 있다.

반면 디에고와 동족 14마리는 활발한 번식 활동을 벌였고, 15마리뿐이던 에스파뇰라섬의 갈라파고스 땅거북은 이제 2천 마리로 늘었다. 번식센터에서 태어나 섬으로 돌려보내진 거북이 1천800마리고, 섬에서 자연 번식도 이뤄졌다.

갈라파고스 국립공원 관계자는 2천 마리의 에스파뇰라섬 전체 갈라파고스 거북 중 40%가 디에고의 자손일 것으로 추정했다. 자손이 800마리에 달하는 셈이다.

100살의 나이와 왕성한 짝짓기에도 디에고는 현재 건강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공원의 호르헤 카리온은 종족 보존에 공헌한 디에고의 역할을 높이 사면서 "에스파뇰라섬 거북이의 유전적 다양성을 확보하고 개체 수를 더 늘리기 위해서는 디에고의 자손이 아닌 거북이들이 필요하다"고 EFE통신에 설명했다.

오랜만에 고향의 자연으로 귀환하는 디에고는 산타크루스섬의 식물 씨앗 등을 묻히고 가지 않기 위해 일정 기간 격리 생활을 거친 후 에스파뇰라섬으로 옮겨진다.

갈라파고스 땅거북 디에고 [EPA=연합뉴스]

mihye@yna.co.kr

☞ "보호 지역에 집 지어?" 고위층 아파트 폭파 '초강수'
☞ 고민정 총선 출마할 듯…지역구는 어디?
☞ 임택근 빈소에 임재범ㆍ손지창…복잡한 가족사 재조명
☞ 한국당, '조국 지지' 논란 공약개발단 나 위원 해촉
☞ 엽기토끼 살인 용의자 집에 노끈 더미…시청자 간담 '서늘'
☞ '유튜버 피습' 용의자 1명 체포…공범은 호주 도피
☞  "한 나라 구했는데 내가 받았어야" 트럼프의 노벨상 집착
☞ 제주서 천연기념물 '원앙' 산탄총 맞아 13마리 집단폐사
☞ 영화 '백두산' 현실 될까…백두산 화산 본격 연구
☞ 키높이 신발·스키니 바지 금지…어느 대학의 '군기 잡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