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년 전 요구르트 용기 '멀쩡'.. "플라스틱 분해 얼마나 어려운지"

연선옥 기자 2020. 1. 15. 15: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을 기념해 생산된 요구르트 플라스틱 용기가 스페인 해변에서 발견됐다. 용기는 파도 등 외부 충격으로 일부 찢어졌지만 비교적 양호한 상태였다. 플라스틱이 분해되려면 얼마나 오랜 시간이 필요한지 여실히 보여준 셈이다.

14일 메트로 등 외신에 따르면 이달 초 해변을 청소하던 환경운동가 마이테 몸포(52·아래 사진)는 스페인 남동쪽 코스타 블랑카 데니아 해변에서 1976년 생산된 '요플레' 용기가 발견했다.

용기 일부가 깨져있으나 상표를 알아볼 정도로 상태는 양호했다. 오래전 바다에 버려져 44년을 바다에서 떠돌았지만 분해되지 않고 남아 발견된 것이다.

몸포는 "해변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우러 갔을 때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 로고가 선명히 보였다"면서 "44년을 견딘 이 플라스틱 용기는 아마 나보다 수백 년은 더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자신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환경에 얼마나 유해한지 알리기 위해 페이스북을 통해 발견한 용기를 공개했다.

몸포는 "우리가 무분별하게 버리는 플라스틱은 매년 수백만 마리의 해양 동물과 바닷새를 죽인다"면서 "버려진 플라스틱은 다시 미세플라스틱으로 분해되어 바다와 육지의 모든 생물에 흡수되고 종국에는 우리 몸속에 쌓인다"고 경고했다.

그는 "우리는 1주일에 신용카드 한 장 분량의 미세 플라스틱을 먹거나 흡입한다"며 "세계 각국이 플라스틱 생산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6년 프랑스 해변에서도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을 기념해 만든 요구르트 용기가 발견됐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