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구분하기 쉬운 '독감·감기'..알고보면 '상극'

정현용 입력 2020. 1. 16. 17: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호흡기질환자가 급증하는 겨울이 오면 '감기'와 '독감'의 차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의외로 감기와 독감은 증상으로 비교적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다.

연구팀은 "사자와 점박이 하이에나가 서로 먹이를 다투듯 독감 바이러스와 감기 바이러스가 호흡기에서 서로 세포를 감염시키려고 경쟁하는 것일 수 있다"며 "아니면 한 바이러스에 대한 인체의 면역반응이 다른 바이러스가 같은 사람을 감염시키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몰랐던 독감·감기의 모든 것

[서울신문]독감, 38도 이상 고열 두통 등 특징
감기, 고열 없고 서서히 증상 발생

서울 마포구 한 소아과의원에 환자 가족들이 내원하고 있다. 2020. 1. 5.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호흡기질환자가 급증하는 겨울이 오면 ‘감기’와 ‘독감’의 차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다. 의외로 감기와 독감은 증상으로 비교적 뚜렷하게 구분할 수 있다.

16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감기는 사계절 유행하는 반면 독감은 겨울과 봄까지만 유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독감은 A·B·C로 구분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긴다. 감기는 200여가지의 다양한 바이러스가 일으킨다.

독감은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38도 이상의 고열이 생기며 때때로 콧물과 인후통이 나타난다. 고열 때문에 극심한 두통과 피로감에 시달리게 된다. 반면 감기는 고열이 드물다.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며 콧물과 인후통이 동반되는 사례가 흔하다. 고열이 없어 두통이 심할 가능성이 낮으며 피로감도 약하다.

독감은 주로 A형 인플루엔자에 의해 생기는 ‘A형 독감’이 유행한다. 잠복기는 1~4일이며 38도 이상의 고열과 근육통, 오한, 두통,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고 타미플루, 리렌자 등의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한다. 항바이러스제를 증상 발생 2일 이내에 복용하면 독감의 지속기간을 1~1.5일 단축시킬 수 있다. 하지만 감기는 예방약이나 치료제가 없어 휴식이나 콧물약 같은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

독감 의심환자는 지난 4일 기준으로 외래환자 1000명당 50.5명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다. 2018년 1월에는 72.1명으로 크게 유행했었다.

최근에 알려진 흥미로운 사실은 감기에 걸리면 독감에 잘 안 걸리고 독감에 걸리면 감기에 잘 안 걸린다는 사실이다.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캡쳐

영국 글래스고대 바이러스 연구소의 세마 니크바키시 박사 연구팀은 A형 독감 바이러스와 감기를 일으키는 라이노바이러스가 서로 억제하는 상호작용이 강하다는 연구결과를 지난달 미국 국립과학원 회보에 발표했다. 9년 동안 급성 호흡기 질환이 발생한 3만 6157명으로부터 채취한 11종의 호흡기 바이러스를 분석한 결과다.

연구결과 A형 독감 환자가 라이노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보다 약 7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독감 바이러스가 활성화되는 겨울철에는 라이노바이러스의 활동이 줄어드는 효과도 나타났다.

연구팀은 “사자와 점박이 하이에나가 서로 먹이를 다투듯 독감 바이러스와 감기 바이러스가 호흡기에서 서로 세포를 감염시키려고 경쟁하는 것일 수 있다”며 “아니면 한 바이러스에 대한 인체의 면역반응이 다른 바이러스가 같은 사람을 감염시키기 어렵게 만들기 때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