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금강산철거 '2월시한' 제시한 北..배경은 中기업 투자

서재준 기자 입력 2020. 1. 17. 10: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中 기업 방문단, 김정은 '南 시설 철거' 선언 전 금강산 시찰
금강산에 객실 1만 개, 아쿠아리움 등 대규모 투자·건설 합의
(평양 노동신문=뉴스1)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북한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나서겠다는 결정을 한 배경에는 중국 민간 기업과의 대규모 투자 합의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복수의 소식통의 전언을 종합하면 대규모 문화 관광 프로젝트 기획 및 투자, 개발 등이 주 사업분야인 중국의 '단청국제그룹'을 비롯한 중국 민간 기업의 고위 간부들이 지난해 9월 북한을 방문해 금강산과 원산 일대 관광지를 둘러봤다.

이들은 북한 당국의 초청을 받아 방북한 것으로, 한 소식통은 "방문단은 13명으로 이뤄졌으며 북한은 대외경제성 투자유치협력지도국 명의로 이들을 초청한 것으로 파악됐다"라고 전했다.

방북 일정은 9월 25일부터 30일까지였으며 비행기로 평양에 들어간 이들은 대외경제성과 투자유치협력 회의를 가진 뒤 금강산관광지구,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마식령스키장 등 강원도 일대 관광지를 시찰했다.

투자유치협력회의에서 이들 방문단은 북측의 '원산-금강산국제여행특구'의 인사를 통해 북중 간 합작 프로젝트의 구상을 전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은 이 자리에서 올해 비자면제 제도 실시 등 관광 사업의 전면적인 개방 방침을 밝히며 10만 명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고 한다.

중국 측 방문단은 투자 외에도 실제 관광지 건설 등에도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인다.

단청국제그룹의 고위 인사는 원산에 중조(북중) 합작 또는 중국 측의 단독 자본으로 유한 공사 형태의 관광 개발회사를 설립해 강원도 일대의 관광 사업 활성화를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구체적으로는 원산에 해양관(아쿠아리움)을 건립하고 낡은 송도원 호텔을 리모델링하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금강산 관광지구에도 아쿠아리움과 '생물 과학관' 등을 건설하고 기존 금강산 탐방로 시설의 개보수 및 현대화, 관광지구 내 호텔 등 상업시설의 개보수, 전기자동차 운영 등도 중국 측에서 제안했다고 한다.

특히 관광객을 위한 객실을 1만 개 건설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북측의 요청에 따라 금강산 일대의 멸종 위기 생물들을 보호하기 위한 관측 시설과 보호 프로그램 개설까지 논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투자 의사를 밝힌 단청국제그룹은 이미 지난 2013년 평양에 '능라 곱등어(돌고래)관'을 건설하는 등 북측과 신뢰 관계를 가진 회사다. 또 평양 중앙동물원의 '펭귄 하우스' 건설에도 참여한 바 있다.

단청 측은 이미 2018년부터 원산 등 강원도 일대 관광지구에 진출하기 위해 북한 당국과 논의를 진행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9월 본격적이고 구체적인 투자 및 사업 진출 논의가 이뤄진 직후인 10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금강산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그는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지는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남측의 관계부문과 합의하여 싹 들어내도록 하고 금강산의 자연경관에 어울리는 현대적인 봉사시설들을 우리 식으로 새로 건설하여야 한다"라고 지시했다.

또 "지금 금강산이 마치 북과 남의 공유물처럼, 북남관계의 상징, 축도처럼 되어있고 북남관계가 발전하지 않으면 금강산 관광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이고 잘못된 인식"이라며 독자적인 관광 사업 추진 의사를 밝혔다.

단청국제그룹을 비롯한 중국 측 방문단은 9월 방문에서 마식령스키장도 찾았다. 김정은 위원장은 10월 현지지도에서 "금강산 관광지구 일대를 금강산과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마식령스키장이 하나로 연결된 문화관광지구로 세계적인 명승지답게 잘 꾸려야 한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또 다른 소식통은 "24일부터 시작되는 올해 춘절(음력설 연휴) 전에 단청 측이 마식령스키장에서 그룹의 총회를 열 계획인 것으로 안다"라며 "이 총회에 북한 당국에서도 참가하는 '원산 국제관광 개발 협력 포럼'이 열리는 것으로 들었다"라고 전했다.

일련의 소식을 종합하면 북한은 중국 측 기업들과의 추가 협의가 끝난 뒤인 올해 봄을 기점으로 지난해 10월 김 위원장의 '철거' 지시 이행을 시작할 가능성이 높다.

북한은 지난해 말 우리 측에 통지문을 통해 금강산 관광지구 내의 우리 측 시설의 철거 시한을 '2월'로 못 박은 것으로 전해졌다.

seojiba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