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집단 폐사 원앙' 통신줄에 부딪혀 죽었다

백나용 2020. 1. 17.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서귀포시 강정천에서 잇따라 죽은 채 발견된 천연기념물 제327호인 원앙이 통신줄에 부딪혀 죽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 서귀포경찰서는 제주대 제주야생동물구조센터에 의뢰해 현장에서 수거한 원앙 6마리에 대해 부검을 했다고 17일 밝혔다.

최초 발견 당시 사체 1구 몸 안에서 산탄 총알 1개가 발견되고 다른 사체에서도 총알이 관통된 것으로 보이는 흔적이 있어, 원앙들이 산탄총(엽총)에 죽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몸속 총알은 수개월 전부터 몸에 지녔던 것"

(제주=연합뉴스) 백나용 기자 = 최근 서귀포시 강정천에서 잇따라 죽은 채 발견된 천연기념물 제327호인 원앙이 통신줄에 부딪혀 죽은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 서귀포시 강정천에서 집단 폐사한 채 발견된 원앙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주 서귀포경찰서는 제주대 제주야생동물구조센터에 의뢰해 현장에서 수거한 원앙 6마리에 대해 부검을 했다고 17일 밝혔다.

앞서 한국조류보호협회 제주도지회는 지난 11일 강정천 중상류 부근에서 원앙 사체 6구와 날개가 부러진 1마리를 수거했다.

협회는 현장에 심하게 훼손된 다른 사체들도 있었던 것을 볼 때 모두 13마리가 죽은 것으로 추정했다.

최초 발견 당시 사체 1구 몸 안에서 산탄 총알 1개가 발견되고 다른 사체에서도 총알이 관통된 것으로 보이는 흔적이 있어, 원앙들이 산탄총(엽총)에 죽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부검 결과, 통신줄에 부딪혀 목과 가슴 등이 부러져 죽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통신줄은 2016년께 설치됐다.

경찰은 인근에서 한라봉 농사를 짓는 주민에게 "원앙이 통신줄에 부딪혀 죽는 걸 봤다"는 진술도 확보했다.

사체 1구 몸 안에 있던 산탄 총알 1개는 수개월 전 총알에 맞고도 살아남은 뒤 계속해서 몸에 지니고 다녔던 총알로, 산탄 총알이 원앙 몸을 관통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경찰은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수십 개의 총알이 총구에서 발사되면서 흩어지는 산탄총의 특성상 다량의 총알이 현장에서 발견돼야 하지만 발견되지 않았다"며 "또 총소리를 들은 주민도 없다"고 말했다.

제주 서귀포시 강정천에서 집단 폐사한 채 발견된 원앙이 부딪힌 통신줄 [다음 로드뷰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dragon.me@yna.co.kr

☞ '매직 멈춘' 박항서, 자책골 골키퍼에 입 열었는데…
☞ 북한 남녀가 삭힌 홍어회를 맛본 후 보인 반응
☞ 고은아 "전 소속사 대표가 야구방망이로 머리를…"
☞ 뇌경색 앓던 딸 15년간 돌보다 살해한 70대 엄마
☞ "미세먼지에 단축수업" 대통령 사칭 문건 무죄
☞ 국회의원 보좌관 노래방서 30대 여성 성추행 수사
☞ 외도하는 남편 흉기로 숨지게 한 아내 징역 4년
☞ 다니엘 헤니 측 "사칭 통한 금품 요구 피해 주의"
☞ '전두환 추적' 임한솔 "정의당 탈당"…정의당, 제명처리할 듯
☞ 양준일 "재방송에서 생방송된 인생"…JTBC 특집 3%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