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평당·대안신당 "해리스 주한 美대사 초치하라"

최인 기자( =전북) 입력 2020. 1. 17. 18: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북한 개별관광' 언급에 대해 "미국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에 대한 초치를 촉구했다.

민평당과 대안신당은 17일 해리스 주한 미대사의 발언에 대해 논평을 내고 "정부는 해리스 주한미대사를 초치해 오만방자함을 엄중하게 항의하라"고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인 기자( =전북)]

 
ⓒ프레시안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북한 개별관광' 언급에 대해 "미국과 협의가 필요하다"고 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에 대한 초치를 촉구했다.

민평당과 대안신당은 
17일 해리스 주한 미대사의 발언에 대해 논평을 내고 "정부는 해리스 주한미대사를 초치해 오만방자함을 엄중하게 항의하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해리스 주한 미대사가 남북관계 '속도조절론'에 이어 개별 관광의 대북 제재 위반 가능성을 거론하며 우리 정부의 남북 협력 구상에 견제구를 던졌다"면서 "미국의 외교관에 불과한 대사가 주재국의 대통령이 내놓은 입장을 공개적으로 반박하는 것은 매우 무례한 외교적 결례다"고 엄중 경고했다.

박 대변인은 "또다시 무례한 외교적 결례를 범한다면 '외교적 기피 인물'로 지정하고 추방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에서 "해리스 미대사는 외교관으로서 선을 넘은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어떤 이유에서든 한미관계의 균열로 비치는 언행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대북정책은 주권문제로 미 대사가 왈가왈부할 사안이 아니다"면서 "특히 주재국 외교관으로서 대통령 발언에 대해 시비를 거는 것처럼 비치는 것도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인 기자( =전북) (chin580@naver.com)

▶독자가 프레시안을 지킵니다 [프레시안 조합원 가입하기]

[프레시안 페이스북][프레시안 모바일 웹]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