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변하겠다더니..' 靑 청년정책관 스펙만 쌓고 7개월만에 총선 출마

박재원 2020. 1. 17. 18: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청와대와 여당이 나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던 청와대 청년정책관마저 청와대 근무 7개월 만에 총선 출마를 이유로 청와대를 떠났다.

이 때문에 여 정책관은 전국을 돌며 청년 민심을 청취하는데만 수개월을 할애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인권위 공문 논란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총선에 나가기 위해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가족 인권침해 조사 국민청원' 반송 논란 직후
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도 사의..총선 염두한 듯

청와대와 여당이 나서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던 청와대 청년정책관마저 청와대 근무 7개월 만에 총선 출마를 이유로 청와대를 떠났다. 당시 ‘이남자(20대 남자)’ 지지율 하락 등 심상찮은 2030 민심을 달래기 위해 자리를 급조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총선 이력 쌓기’에 그쳤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선입행정관(2급)으로 지난 6월 발탁된 여선웅 청년소통정책관은 최근 청와대에 사의를 표했다. 사유는 총선 출마다. 청와대 관계자는 “총선 출마를 위해 사의를 표했고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당시 청와대와 여당은 국회에서 청년정책 당정협의를 열고 청와대에 청년문제를 전담할 ‘청년정책관실’을 신설하겠다고 발표했다. 30대 청년 담당자를 청와대에 임명해 현실에 맞는 정책을 만들겠다는 취지였다.

 청년소통정책관은 출발부터 삐걱거렸다. 당초 공무원들을 상대해야하는 청년소통정책관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1급 비서관급으로 논의됐던 자리지만 청와대 내부 반발로 2급 선임행정관으로 한급 낮아졌다. 청와대 일부 참모들은 “아무리 그래도 비서관급을 주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다”며 불만을 표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시작부터 힘이 빠진 탓에 청년소통정책관의 운신의 폭은 넓지 않았다. 이 때문에 여 정책관은 전국을 돌며 청년 민심을 청취하는데만 수개월을 할애했다. 해당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책에 반영됐는지도 미지수다. 여권 관계자는 “여건 자체가 본인이 주도적으로 뭔가 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며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졌다”고 지적했다. 숭실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여 정책관은 지난 2014년 서울 강남구의원이 돼 이목을 끌었다. 2017년 문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몸담았고 이후 쏘카에서 . 이어 최근까지 쏘카 새로운규칙 본부장을 지내기도 했다. 

 행정관급부터 비서관급 이상 핵심 참모들까지 무차별 총선 러시에 나서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며칠 새 국민인권위원회 공문 반송 논란이 일었던 ‘조국 가족 인권침해 조사 국민청원’을 담담하는 디지털소통센터 소속 행정관도 이날부로 총선 출마를 이유로 청와대를 떠난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디지털대변인 등을 지낸 김 행정관은 작년 4월께부터 청와대 디지털소통센터에서 일을 시작했다. 하지만 불과 9개월 만에 사의를 표한 셈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인권위 공문 논란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총선에 나가기 위해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져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행정관은 “더 일찍 사의를 밝혔지만 국민청원과 관련한 논란이 일면서 시점이 미뤄진 것”이라며 “총선만을 위해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한경닷컴 바로가기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