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형오 "완전 국민경선제로 새 인재 영입"..강력한 '물갈이 공천' 시사

임지선 기자 2020. 1. 17. 21: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ㆍ현역 불출마 없는 대구·경북 주목
ㆍ일부 의원 공천 배제 가능성 높아
ㆍ당내 반발 우려 속 김 “전권 받아”

자유한국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7일 “한국식 완전 국민경선제를 실현해 신입이 장벽 때문에 넘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력한 ‘물갈이 공천’을 시사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12명의 불출마 선언 결단이 절대 헛되지 않아야겠다”며 “새로운 인재를 영입하는 작업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사랑하는 사람한테도 칼날이 갈 수 있다”고도 했다.

현행 공천룰은 당원 비중이 절반을 차지해 조직세가 강한 기존 정치인들에게 유리하다. ‘한국식 완전 국민경선제’는 이를 개정해 여론조사 비중을 확대하는 등 신인들의 등용을 열어주기 위한 상향식 공천 방안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당 강세 지역인 대구·경북(TK)에서 불출마 선언자가 없는 상황이라 실질적인 ‘물갈이’ 공천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실제 19대 총선 공천 규칙이었던 ‘30% 컷오프(공천배제)·50% 물갈이’ 방침을 적용하고 ‘한국식 완전 국민경선제’를 도입한다면 당보다 개인 지지율이 낮은 일부 의원들은 아예 공천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 지지 기반인 TK가 우선 타깃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불출마자도 없고 ‘국민경선 지역’으로 지정된 곳은 반발이 커질 우려도 있다. 쉽지 않은 싸움인 셈이다. 이를 의식한 듯 김 위원장은 “황교안 대표가 전권을 줬다. 사사로운 감정을 완전 배제하겠다”면서 “청년과 여성, 미래를 꿈꾸는 사람이 한국당에 몰려올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거듭 인적쇄신을 강조했다.

일각에선 김 위원장의 공천 개혁 의지가 보수 통합을 염두에 둔 구상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새로운보수당 등이 통합 선결조건으로 한국당 기득권 해체와 탄핵 논란 해소를 촉구한 터라 물갈이 공천이 통합의 디딤돌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야당 통합은 총선 승리의 필요조건에 해당한다”면서도 “이것도 못한다면 국민이 표를 주겠나”라고 했다. 이어 “설 전에 합의의 원칙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임지선 기자 vision@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