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아프리카돼지열병 잘 막았다..전 세계가 인정"

박기락 기자 2020. 1. 19. 11: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체코에 이어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사육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은 우리나라의 방역 조치를 전 세계가 인정했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등 아시아 4개국에 대한 ASF 기술 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함께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등 ASF가 발생한 아시아 4개국에 방역 기술 지원을 추진하는 등 국제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82개국과 방역 사례 공유..亞 4개국에 기술지원 추진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사진)은 아프리카돼지열병 고위급 국제회의와 베를린 농업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17일부터 19일까지(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을 방문해 우리나라의 초기 방역 사례를 공유했다.© 뉴스1

(세종=뉴스1) 박기락 기자 = 체코에 이어 비교적 짧은 기간 내에 사육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을 막은 우리나라의 방역 조치를 전 세계가 인정했다. 정부는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위기를 맞고 있는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등 아시아 4개국에 대한 ASF 기술 지원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재욱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 고위급 국제회의와 베를린 농업장관회의 참석을 위해 17일부터 19일까지(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을 방문해 우리나라의 초기 방역 사례를 공유했다.

현장에서 이 차관은 사육돼지의 ASF 발생이 접경지역인 경기·강원 북부로 한정되고 100일째 추가 발생 없이 단기간 내에 저지할 수 있었던 강화된 핵심적인 방역 조치들을 소개했다.

정부는 지난해 9월 ASF가 최초 발생한 이후 초기 확산 저지를 위해 수매·살처분 범위 확대와 중점관리지역을 설정해 축산 차량 이동을 통제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실시했다.

또 병원균을 옮기는 것으로 알려진 야생멧돼지 이동 차단을 위한 광역울타리 설치와 폐사체 수색, 포획을 통해 위험 요인을 통제 중이다.

모니크 에르와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사무총장은 이 차관과의 면담에서 우리나라의 방역 조치와 성과를 OIE 182개국 회원국을 대상으로 공유하고 각국의 방역정책 수립시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와 함께 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베트남 등 ASF가 발생한 아시아 4개국에 방역 기술 지원을 추진하는 등 국제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차관은 "사육돼지에서 ASF가 다시 발생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성장이 될 수 있도록 축산업의 근본적 개선대책을 만들 것"이라며 " 식량안보 차원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국제사회가 협력해 해결해야 할 핵심과제"라고 말했다.

kirock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