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어진 연인이 생각날 땐?" 10년전 이낙연은 왜 물었나

심새롬 2020. 1. 20. 0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4일 2년 7개월 14일간의 재임을 마치고 청사를 떠나고 있다. 이 날 이 전 총리가 맨 넥타이는 취임식 때 맨 넥타이다. [연합뉴스]

“헤어진 연인이 가장 생각나는 때는 언제인가” 이낙연 전 총리가 18대 국회의원이던 2010년 6월 5급 비서관 면접 자리에서 던진 유일한 질문이다. 지원자 셋이 모두 할 말을 잃은, 중진 의원의 돌발 질문이었다. 이 전 총리는 왜 이런 문제를 냈을까.

“혹시 사람의 마음을 아는지 테스트해 본 것은 아닐까요” 당시 면접에서 합격한 양재원 전 총리실 민원정책팀장은 출제자 의도를 10년 만에 이렇게 가늠해 공개했다. 내달 출간을 준비 중인 책 『이낙연은 넥타이를 전날 밤에 고른다』(가제)에서다.

글을 쓴 양 전 팀장은 지난 14일 민원정책팀장직에서 물러나기까지 10년 가까이 이 전 총리를 가까이서 보좌했다. 곁에서 본 그에 대한 단상과 기억을 모아 책을 펴내기로 한 것이다. 양 전 팀장은 “(이 전 총리의) 국회의원 14년, 도지사 3년, 국무총리 2년 반 동안 가까이서 보좌했던 사람들을 30명 가까이 따로 만나 증언과 사례를 보충했다”고 밝혔다. 저자 한 개인의 기억과 시선에만 의존한 서술은 아니란 뜻이다.

이 전 총리는 그동안 『80년대 정치현장』 『세상이야기』 『이낙연의 낮은 목소리』 『어머니의 추억』 등을 직접 펴낸 적은 있지만, 주변 인사가 관찰자 시점에서 이 전 총리의 정치 역정을 책으로 펴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4ㆍ15 총선을 앞두고 ‘정치인 이낙연’을 다룬 책이 출간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정치권에선 “이낙연 바람몰이의 시동이 걸린 것 아니냐”는 해석마저 나온다. 민주당 한 의원은 “이 전 총리는 ‘정치 1번지’ 서울 종로에서 당선돼 대선 주자 위상을 확실하게 굳히기를 원할 것”이라며 “이낙연을 다룬 책이 서점가에 나오면 이낙연 바람을 더 키울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번 출판 작업은 이 전 총리 최측근 등 극소수에게만 알린 채 진행됐다고 한다. 총리 재임 시절 이 전 총리를 보좌한 한 인사는 19일 통화에서 “책이 나오면 어떤 형태로든 정치적 해석을 낳을 수밖에 없는 만큼 사전에 출판 계획을 최대한 보안에 부쳤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4일 환송식이 열린 정부서울청사에서 태풍피해 마을 김동혁 이장을 포옹하고 있다. [연합뉴스]

본지가 입수한 도입부 초고를 살펴보면, 책은 정치인 주변에서 흔히 나오는 ‘용비어천가’와는 결이 다소 달랐다. 양 전 팀장은 “글을 쓰면서 사전에 검열받거나 기획하지 않았다. 최대한 포장이나 과장을 하지 않고 담담하게 얘기하자고 결심했다”고 강조했다. 양 전 팀장은 책에서 이 전 총리를 ‘총리님’ ‘의원님’ 등의 존칭을 쓰는 대신 ‘NY(낙연)’로 적었다.

깐깐하기로 소문나 ‘이 주사(실무를 주관하는 6급 공무원 직급)’란 별명을 가진 이 전 총리를 ‘뒷담화’하는 내용은 눈에 띄지 않았다. 반면 “NY에게는 자신의 삶(사생활)이 없다. 나는 도무지 이렇게 살 자신이 없어 내 이름으로 된 정치는 꿈꾸지 않게 됐다”고 한 대목이 있다.

‘츤데레(쌀쌀맞게 보이나 실제로는 따뜻한 사람) 이낙연’ 같은 소제목도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 후보 선호도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전 총리의 경쟁력 비결을 전했다. 7남매 중 장남, 사법고시 포기 등 이 전 총리의 배경에서 나온 ‘흙수저 감수성’도 서술했다. 이 전 총리가 부인(김숙희 여사)과 결혼 전 소개팅하는 자리에서 꺼낸 첫 대화가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않은 사람을 보면 어떤 느낌이 드나. 실은 제 가족이 그렇다”였다는 일화도 있다.

이낙연 전 총리와 양재원 보좌관(오른쪽)의 모습. 이 전 총리는 2013년 10월 국감장에서 찍힌 이 사진을 본인의 카카오스토리에 올리며

일 중독인 NY의 저력은 겸손과 감동이라는 게 저자의 결론이다. 양 전 팀장은 초고에서 “정치는 사람의 마음을 사고파는 장사”라며 “장사꾼이 소비자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아야 하듯 정치는 국민의 마음을 담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이 전 총리에게 배웠다”고 밝혔다.

『88만원 세대』 저자인 우석훈 내가꿈꾸는나라 공동대표는 책 추천사에서 “전형적인 잘난 사람의 잘난 이야기인데, 묘하게 재밌어서 아직 다 쓰지도 않은 원고를 보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외수 작가는 역시 추천사에서 “이낙연은 가장 위태로운 시대에 가장 안정된 정치를 보여준 정치가”라고 평했다.

이 전 총리가 10년 전 비서관 면접 때 던진 질문(헤어진 연인이 가장 생각나는 때)의 정답은 뭐였을까.
“함께 들었던 음악을 들었을 때라네.”
양 전 팀장은 이 전 총리의 나지막한 음성에 “정답을 알고도 답을 못한 바보같음을 후회했다”고 적었다.

심새롬 기자 saerom@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