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건히' 아니고 '굳건이'? 맞춤법 또 틀린 안철수

이동우 기자 2020. 1. 20. 10: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계 복귀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첫 행보로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가운데 그가 작성한 방명록의 맞춤법이 논란이 되고 있다.

안 전 의원은 20일 첫 공식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했다.

온라인에서 안 전의원이 작성한 방명록의 맞춤법을 두고 논란이 인다.

안 전 의원은 2016년 1월에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 방명록에 "가슴에 깊히 새겨 실천하겠습니다"라고 맞춤법을 틀리게 적었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20일 오전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현충탑 참배를 마친 뒤 작성한 방명록에 '선열들께서 이 나라를 지켜주셨습니다. 선열들의 뜻을 받들어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이 지켜내고 미래세대의 밝은 앞날을 열어 나가겠습니다' 라고 적혀있다. / 사진=강민석 기자 msphoto94@


정계 복귀한 안철수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첫 행보로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가운데 그가 작성한 방명록의 맞춤법이 논란이 되고 있다.

안 전 의원은 20일 첫 공식일정으로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했다.

이날 안 전 의원은 방명록에 '선열들께서 이 나라를 지켜주셨습니다. 선열들의 뜻을 받들어 대한민국을 더욱 굳건이 지켜내고 미래세대의 밝은 앞날을 열어 나가겠습니다'고 적었다.

1년 4개월 만의 정계 복귀지만 안 전 의원의 행보는 다른 측면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온라인에서 안 전의원이 작성한 방명록의 맞춤법을 두고 논란이 인다.

'굳건히'가 올바른 표현이지만 안 전 의원은 '굳건이'로 적었다는 것이다. '뜻이나 의지가 굳세고 건실하다'는 뜻의 굳건히는 발음 때문에 맞춤법을 잘 틀리는 단어 중 하나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을 잘못 적어 수정한 부분과 다소 삐뚤빼뚤한 글씨체도 누리꾼들의 지적을 받고 있다.

안 전 의원은 2016년 1월에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 방명록에 "가슴에 깊히 새겨 실천하겠습니다"라고 맞춤법을 틀리게 적었었다. '깊히'는 '깊이'의 잘못이다.

누리꾼들은 "글씨를 못 쓸 수는 있지만 맞춤법은 틀리면 안되지 않나", "예전에도 맞춤법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또 이러는 것은 문제" 등의 반응을 보였다.

지난 19일 귀국한 안 전 의원은 21대 총선에 불출마하고 실용 중도 정당을 만들어 정치에 참여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신격호와 사실혼' 서미경 밤늦게 조문…딸 신유미는 아직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별세…'사실혼 관계' 서미경 누구'10남매-3부인-4자녀' 신격호, 파란만장 가족사'사랑의 불시착' 김수현, 북한군 멤버들과 인증샷배달 대신 '냉동피자' 찾는 사람들
이동우 기자 canel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