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조원 푼 아베, 더 커진 물가 침체 우려

강기준 기자 2020. 1. 21. 1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베노믹스 엔진 재점화'라는 목표 아래 일본 정부가 1200억달러(약 14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내놨지만, 효과는 절반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행이 올해 일본 경제 성장 전망을 상향한 반면,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은 1%로 하향했기 때문이다.

아베 신조 정부가 140조원에 달하는 경기부양 패키지를 내놓은 것과 관련, BOJ는 올 4월부터 시작하는 2020회계연도 일본 실질 경제 성장률을 종전보다 0.2%포인트 상향한 0.9%로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FPBBNews=뉴스1

'아베노믹스 엔진 재점화'라는 목표 아래 일본 정부가 1200억달러(약 14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내놨지만, 효과는 절반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행이 올해 일본 경제 성장 전망을 상향한 반면,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은 1%로 하향했기 때문이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BOJ)은 21일 금융정책결정 회의를 열고, 기존의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키로 했다.

아베 신조 정부가 140조원에 달하는 경기부양 패키지를 내놓은 것과 관련, BOJ는 올 4월부터 시작하는 2020회계연도 일본 실질 경제 성장률을 종전보다 0.2%포인트 상향한 0.9%로 발표했다.

정책을 동결키로 하면서 단기 정책금리는 -0.1%, 장기 금리(10년 만기국채 금리)도 0% 수준으로 유지됐다.

다만 아베노믹스의 마지막 퍼즐인 '인플레 2%' 목표는 올해에도 달성이 어려울 전망이다. 아베 총리는 2012년 집권 이후 매년 물가상승 2%를 목표로 제시했지만 한번도 이를 달성한 적이 없다.

BOJ는 지난 10월 전망치보다도 줄어든 인플레 1% 전망치를 이날 내놨다. BOJ는 "지난해 태풍 피해와 소비세 인상 등으로 갑작스러운 수요 변화가 있었다"면서 "앞으로 물가 상승률이 더 내려갈 우려가 커질 경우, 추가 금융완화를 실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블룸버그통신은 "일본의 인플레가 2021년에도 2% 달성에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이젠 일본이 물가 목표치에 대해 다시 생각해야 할 때"라고 전했다.

이어 "아베 총리는 지난 20일 국회 시정연설에서도 디플레이션 문제에 대해선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0월 소비세 증세 이후 여론이 크게 반발하고 실제 소비가 크게 감소한 것을 의식해 물가 관련 얘기는 아예 꺼내지 않았을 것이란 설명이다.
[관련기사]☞안현모, 우아한 트렌치코트 룩…시스루 포인트 '눈길'김건모 장인·장모 "장지연, 신혼집 들어가…둘이 잘 지낸다""잠든 아이 깨워"…日언론이 전한 韓의 탈일본한지혜 "결혼 후 출연료 깎여…'현타' 왔다"진중권, 홍준표 향해 "똥개냐?" 저격한 이유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