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일본과 원전 건설 협력 중단..사업자 교체 검토"

김승욱 입력 2020. 1. 21. 17: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터키가 북부 시노프 주(州)에 건설하기로 한 제2 원전 사업과 관련해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과의 협력을 중단하기로 했다.

터키 제2 원전 프로젝트는 흑해 연안의 시노프 주에 4천500㎽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 4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3년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과 프랑스 기업 아레바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우리나라의 두산중공업 등을 제치고 사업자로 선정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티흐 된메즈 터키 에너지부 장관 [아나돌루=연합뉴스]

(이스탄불=연합뉴스) 김승욱 특파원 = 터키가 북부 시노프 주(州)에 건설하기로 한 제2 원전 사업과 관련해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과의 협력을 중단하기로 했다.

파티흐 된메즈 터키 에너지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터키 관영 아나돌루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일본 측과 이 사업과 관련해 협력을 계속하지 않는다는 데 동의했다"고 말했다.

된메즈 장관은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이 타당성 조사 후 제출한 원전 건설 비용과 일정표는 에너지부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다른 원전 건설 업체와 이 사업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터키 제2 원전 프로젝트는 흑해 연안의 시노프 주에 4천500㎽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 4기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3년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과 프랑스 기업 아레바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우리나라의 두산중공업 등을 제치고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는 2011년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 이후 첫 일본의 원전 수출 사례로 당시 일본 아베 정부는 '세일즈 외교'의 성과라며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2018년 말부터 일본 정부와 미쓰비시 중공업이 채산성 악화를 이유로 터키 원전 건설 계획을 단념할 방침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미쓰비시는 2018년 7월 건설비용이 당초의 2배로 늘어나 총사업비가 5조엔(당시 환율 기준 약 49조4천억원)에 달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터키 측에 제출했다.

이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원자력 발전을 둘러싸고 각국의 안전대책이 강화되면서 건설비용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터키 정부는 미쓰비시의 사업비 증액 요구에 난색을 보여왔고 결국 사업자 교체를 검토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kind3@yna.co.kr

☞ "구충제 알벤다졸, 암·당뇨병 환자 등 복용 매우 부적절"
☞ 순식간에 파묻혀…유튜버 부부 '네팔 눈사태' 영상 공개
☞ '코미디언 넘버원' 남보원 폐렴으로 별세…향년 84세
☞ "분리수거하듯"…日 유골 처리방식에 한국인 유족 분개
☞ 돈 훔치다 걸리자 "강간당했다" 신고…무고죄 징역형
☞ 삼성전자 1970년생 부사장 나와…39세 최연소 임원들도
☞ 호텔 공사장서 자재 추락, 단속 공무원 날벼락
☞ "해병대서 신병 상대로 '잠자리 먹이기' 가혹행위"
☞ '연체이자 1만8천600%' 서민 등쳐 호화생활 즐긴 사채업자들
☞ 창원 장복산서 20㎏짜리 대형 약초 '하눌타리' 발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