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 없다"

방진혁 기자 2020. 1. 21. 1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는 4·15 총선과 관련해 "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는 없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구 전체의 50% 이상에 후보를 내고, 최소 10명의 지역구 당선자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심 대표는 "20% 이상 득표와 다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배출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남에서 민주당과 경쟁..총선 이후 협치"
靑, 정의당 출신 발탁엔 "협치와 관련없어"
"조국 장관 특권층 삶엔 가감없이 비판해"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서울경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1일 오는 4·15 총선과 관련해 “민주당과의 후보 단일화는 없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구 전체의 50% 이상에 후보를 내고, 최소 10명의 지역구 당선자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심 대표는 “20% 이상 득표와 다수의 지역구 당선자를 배출해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선거 연대’와 관련해 “호남은 민주당이 지배하는 지역”이라며 “이곳에서 민주당과 정의당이 미래를 놓고 벌이는 ‘경쟁체제’로 전략을 짤 생각”이라고 했다. 심 대표는 총선 이후 민주당과의 협치 가능성에 대해 “협치의 주체는 당이 돼야 하고, 정책과 비전이 그 협치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에 김제남 전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발탁된 상황에 “협치와는 관련이 없다”고 했다.

인재 영입에 대해서는 “막연히 미담의 주인공을 발탁한 바도 없다”며 “준비되지 못한 분야에서 당장 국회에서 역할 할 수 있는 분들을 극소수 배치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이번 총선을 미래를 위한 정치혁명의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며 △세대교체 △특권정치 교체 △다원적 민주주의 실현 △그린뉴딜 등 ‘4대 개혁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심 대표는 ‘검찰 개혁’과 관련해 각종 의혹에 휘말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옹호했다는 지적에 “조 전 장관의 엘리트 특권층으로서의 삶에 대해선 가감 없이 비판했다”고 말했다. 이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의 ‘정의당 탈당 사태’에는 “개개인의 정치적 비중은 다르겠지만 탈당과 입당은 당원의 권한”이라며 “당은 그를 존중한다”고 했다. /방진혁기자 bready@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