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좌천인사' 고발 사건 수원지검이 수사

김계연 2020. 1. 22. 15: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이에 빚어진 갈등이 검찰 수사로 번졌다.

2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은 추 장관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전날 공공수사부(이건령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상갓집 항명' 심재철 반부패·강력부장도 고발돼
청사 들어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과천=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2일 오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들어가고 있다.hwayoung7@yna.co.kr

(서울·수원=연합뉴스) 강영훈 성도현 기자 =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두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사이에 빚어진 갈등이 검찰 수사로 번졌다.

22일 검찰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은 추 장관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등이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고발된 사건을 전날 공공수사부(이건령 부장검사)에 배당했다.

한국당은 이달 8일 단행된 검사장급 인사에 대해 "현 정권의 주요 관계자들이 연루된 중대 범죄를 수사 중인 검사들을 대거 좌천시키는 인사를 일방적으로 단행했다"며 추 장관과 당시 법무부 검찰국장인 이 지검장을 지난 9일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은 추 장관이 검사 인사와 관련해 검찰총장 의견을 듣도록 한 검찰청법을 어겼다고 주장했다. 또 검찰 출신인 류혁 변호사를 이 전 국장 후임으로 임용하려고 시도하는 과정에서 법무부 절차와 규정을 무시해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한반도 통일과 인권을 위한 변호사 모임도 추 장관과 문재인 대통령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장을 접수한 대검찰청은 피고발인인 이 지검장이 서울중앙지검 수사를 지휘하는 점과 직권남용 혐의 발생 장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원지검에 사건을 내려보냈다.

검찰은 정부과천청사를 관할하는 안양지청에 배당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사안의 중대성 등을 감안해 수원지검에 사건을 맡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고발 사건은 검사장급 승진·전보 인사에 따라 지난 13일 부임한 심재철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이 이례적으로 검찰청 배당 전에 혐의 유무를 검토하라고 지시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상갓집 항명 사건' 당사자인 심 부장도 직권남용·직무유기·강요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냈다. 이 단체는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무혐의 처리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작성할 것을 지시하고, 추 장관이 고발된 사건에 대해서도 '죄가 되는지 안 되는지 먼저 검토하라', '형사고발보다 수위가 낮은 진정 형식으로 보낼 수 있는지도 검토해보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범죄 행위의 중대성을 고려할 때 공무원으로서 품위를 크게 손상해 직위를 유지하는 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행위"라며 심 부장 직위해제를 인사권자에게 건의해달라고 법무부에 요청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CG) [연합뉴스TV 제공]

dada@yna.co.kr

☞  육군 "'여군 희망' 성전환 수술 하사 전역 결정"
☞ 남보원 부인 "남편, 마지막까지도 누워서 노래"
☞ "이국종, 내달 즉시 사임…돌아올 수 없는 강 건너"
☞ 코요테가 두살배기 아들 공격하자 아빠는 맨손으로…
☞ '갈비뼈가 보여'…죽어가는 사자들 모습 포착
☞ 30만원 빌렸는데 '1만8천% 연체이자' 사채업자들
☞ 가슴 후벼 파는 설 명절 '잔소리' 1위는?
☞ 주둥이가 뾰족한 동갈치가 낚시중 소년의 목에...
☞ 법원 "수술실 의사-간호사 신체접촉은 성추행 아냐"
☞ 의식잃고 쓰러진 여성, 시민 응급처치로 살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