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주, 민주당行 선언.."여수 유권자의 뜻"

이원광 기자 2020. 1. 22. 15: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당의 일원으로 좀 더 주도적으로 활동하라는 게 지역 주민들의 가장 큰 요구 사안입니다."이용주 무소속 의원(전남 여수시갑)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의원은 "결국에는 여수 지역 유권자들이 그것을 원하고 바라는 게 제일 크지 않나"라며 "다음 국회에서는 여당의 일원으로 좀 더 주도적인 활동을 하라는 게 가장 큰 요구 사안이다. 이같은 뜻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300티타임]이용주 무소속 의원
이용주 무소속 의원. /사진=이동훈 기자

“여당의 일원으로 좀 더 주도적으로 활동하라는 게 지역 주민들의 가장 큰 요구 사안입니다.”
이용주 무소속 의원(전남 여수시갑)이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하겠다고 선언했다. 진보 정권의 재창출과 개혁 과제를 마무리하기 위해 힘을 보태겠다는 뜻이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은 22일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전화 인터뷰에서 “지금 하든 언제 하든 (민주당에) 입당하겠다는 것”이라며 “오늘 예비후보 출마의 뜻을 나타냈으니 명확한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선거제 개편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안,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 개혁 입법 처리 과정에서 진보 연대의 필요성을 체감했다고 밝혔다. 이른바 ‘4+1’(민주당·바른미래당 당권파·민주평화당·정의당+대안신당) 협의체는 지난달부터 과반 의석수를 확보하고 내년도 예산안과 각종 개혁 법안을 처리하는 데 성공했다.

이 의원은 “진보 개혁의 과제를 정리하기 위해서는 결국 21대 국회에서 진보 진영이 하나로 뭉쳐야 한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이것을 계속 유지해야 된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정책이나 이념적 노선에 대해서도 이 의원은 민주당과 큰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검찰 개혁, 선거법 개혁 등 현재까지는 민주당 개혁 노선과 같은 상태”라며 “앞으로도 정책 방향에 대해서 (민주당과) 다른 게 없다고 보여진다”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결정은 지역구인 여수 시민들의 목소리를 수용한 결과라고 이 의원은 강조했다. 이 의원은 “결국에는 여수 지역 유권자들이 그것을 원하고 바라는 게 제일 크지 않나”라며 “다음 국회에서는 여당의 일원으로 좀 더 주도적인 활동을 하라는 게 가장 큰 요구 사안이다. 이같은 뜻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민주당 내 반응에 대해선 “전부터 (민주당 관계자가 입당) 의사를 물어보기도 하고 요구도 있었는데 반대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도 “지역의 유권자들은 민주당에 들어가서 활동하라는 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민주당에 입당해 경선을 치르는 것과 무소속으로 국회에 입성한 후 입당하는 방안을 두고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현재 민주당 경선을 준비하는 분들이 개인적으로 다 인연이 있는 분들”이라며 “본선에서 붙어서 당선된 후 입당할지는 시간을 두고 생각해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근 입국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에 대해선 “개인적으로 (안철수 전 대표의) 성공 바라지만 그런 시도가 호남을 기반으로 해서 (성공을) 이뤄내긴 어렵지 않나 하는 게 제 판단”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11월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위해 입장하며 이용주 민주평화당 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 사진=국회사진취재단
[관련기사]☞'가세연' 강용석 "장지연 폭로? 분위기 전환용 얘기"가세연, 이번엔 장지연 사생활 폭로…"남자 배우와 동거""볼펜으로 신입 머리 때려"… 유튜버 하늘 갑질 의혹 '파문'"하체가 생명"…77세 이정길의 자기관리 비법은?이승준 "내 여친, 김소니아"…16살차 농구 커플 탄생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