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안 적절히 반영"..수사팀 상당수 잔류할 듯

심수미 기자 2020. 1. 22. 20: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내일(23일)쯤 발표될 검찰 중간간부 인사와 관련한 새로운 기류가 JTBC 취재 결과 파악됐습니다. 당초 주요 사건 수사팀이 모조리 물갈이될 거란 전망과는 달리, 윤석열 검찰총장의 요청이 상당 부분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커진 겁니다.

심수미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가 이르면 내일 발표할 검찰 중간간부 인사에서 주요 사건의 수사 라인을 크게 흔들지 않을 걸로 예상됩니다.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대검 중간간부 전원을 잔류, 유임시켜달라고 법무부에 요구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정부 핵심 관계자가 JTBC에 "윤 총장이 절차에 맞게 제출한 인사안은 내부 검토에 따라 적절히 반영될 것"이라고 말한 겁니다.

직제개편에 따라 없어지거나 변경되는 보직을 빼면 상당수가 잔류할 가능성이 커진 걸로 보입니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 여권 관련 수사를 맡아온 중간간부 검사들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당초 추미애 법무장관이 검사장급에 이어 대대적인 물갈이 인사를 할 걸로 봤던 것과는 많이 다른 관측입니다.

이에 대해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검찰은 검찰의 일을, 정부는 정부의 일을 하면 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중이 확고하다"며 "수사 책임자급이 많이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신년회견에서 검찰 인사가 수사 방해가 아니냔 지적을 적극 부인한 바 있습니다.

[지난 14일 신년 기자회견 : 두 가지를 결부시켜서 생각해 주지 말아달라 라는 부탁을 드리고 싶고….]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