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출신 김경율 "조국 사태로 광기 느껴.. 진보 망했다"

김민우 기자 2020. 1. 22. 22:0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보수당서 강연

"시민단체 대표·기자들, '조국 탈탈 털었는데 안나와' … 이런분들이 사기꾼"

"참여연대가 정권과 너무가까워… 시민단체가 이권을 매개로 권력 분점"

"가만보면 朴 탄핵 찬성한 보수가 참 대단하고 상식에 입각한 사람들"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보수당 초청 강연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김경율 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이 22일 "조국 사태를 보면서 모두를 말살시킬 수 있는 광기를 느꼈다. 토론을 허용하지 않는 그런 광기"라며 "(조국 사태로) 진보가 망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로운보수당 초청 강연에서 "(조 전 장관 관련 혐의 내용이) 공소장에 적시됐는데도 시민단체 대표, 기자들이 '검찰이 탈탈 털었는데 아무 것도 발견된 게 없다'고 지금까지 이야기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런 분들을 저는 사기꾼이라 생각한다"며 "사기꾼 말고 무슨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있나"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해 조국 사태 때 조 전 장관과 그를 옹호·두둔하는 친여(親與) 진보 인사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후 참여연대를 나온 그는 이날 강연에서도 "박근혜 정권의 탄핵이 '부패한 보수가 무능했다'는 것을 입증했다면 이번 조국 사태는 '무능한 진보가 부패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처음에는 조 전 장관을 믿었다. 참여연대에 같이 몸 담고 기본적으로 믿었는데 어느 시점부터 모든 말을 못 믿겠더라"며 "지난해 9월 정도에 참여연대 내부에서 문제제기를 하려 했고 논평을 내자고 얘기해서 한번 나왔는데 '조 전 장관은 제기된 의혹에 대해 충실히 답해야 한다'는 이 한 문장 때문에 난리가 났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어떤 식으로라도 (조 전 장관에 대해) 말하면 청와대 측근으로부터 저를 체크하려는 연락이 오더라"라며 "그래서 이 사람들이 집단적으로 숨기고 속이고 있구나 하는 확신에 이르렀다"고 했다.

그는 "(운동권 등이 있는 단톡방에서) 30여명 중 30명정도가 조국 편이었다. 조국이 케이크를 들고 간 뒷모습 사진에 감성이 폭발하더라. 집단적으로 우는 듯한 분위기였다"고도 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을 지지하고 윤석열 검찰총장을 비판했던 서울 서초동 집회를 거론하며 "툭 까놓고 최순실(본명 최서원)씨 얼굴이 달랐다면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조국의 얼굴이 다른 얼굴이었다면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라고 했다.

그는 "우리나라에 진보와 보수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그는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도 재벌개혁 위주로 내세웠다. 제가 알기로 박근혜 캠프에 참가했던 경제 전문가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경제 (공약을) 만드는 캠프에 참여한 것으로 안다"면서 "더구나 공약으로도 (민주당과 한국당이) 구분되지 않고 문 대통령은 경제공약 이행을 안 했다"고 했다. 또 "우리나라 진보가 과연 혁신적, 급진적 이슈를 제기한 적 있냐에 대해서도 회의적"이라고 했다.

그는 "조국 사태를 보면서 모두를 말살시킬 수 있는 광기(狂氣)를 느꼈다"면서 "토론, 의심을 허용하지 않는 그런 광기"라고도 했다. 그는 "참여연대만 예를 들면, 정권과 너무 가까웠다"고도 했다.

그는 "시민단체와 권력 간에 이권(利權)을 매개로 나눠먹기가 이뤄지다 보니 도저히 분간이 안된다"며 "이권과 권력을 매개로 한 (권력의) 분점이라고밖에 설명이 안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또 "조 전 장관의 유재수(전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 무마 의혹 관련 공소장을 보면 백모 비서관이 '유재수 봐주면 어떻겠냐' 등의 구절이 나온다"며 "이런 사고를 참여연대 지식인, 언론인조차도 공유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진보진영의 누구도 솔직히 못 믿겠다"고 했다. 이어 "어제 안철수도 '이러면 어떻게 막아요'라고 하더라"라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전날 안 전 대표를 만났다.

김 전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를 한 마디로 규정하라면 부패라고 할 수 있다"며 "카르텔 체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가만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때 찬성할 수 있었던 보수 진영 사람들은 참 대단한 사람들"이라며 "상식에 입각한 사람들이란 면에서 새보수당 분들은 건전한 기초에 입각한 분들이 아닐까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조국 사태에서 진보 진영의 위선과 거짓들을 무조건적으로 옹호, 비호하는 문화의 원인이 무엇이라 보나'란 새보수당 오신환 의원 질문에 "소련 사회주의 혁명, 중국에서도 마오쩌둥의 문화 대혁명 대량 살상이 왜 일어날까"라고도 했다. 새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는 "조국사태가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데 새보수당 입장에서, 또 개인적 입장에서 김 전 위원장, 진중권 교수, 서민 교수 이런 분들을 보면서 애틋한 동지애를 느꼈다"며 "낡아빠진 권위와 싸우는 모습이 몇 년 전 우리와 본질적으로 같다"고 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