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인간' 네온 선보인 30대 천재, 삼성전자 최연소 전무에

권구성 2020. 1. 23. 06: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정기 임원인사 / 부사장 승진 7명이 50대 초반.. '젊은 피' 발탁 / 부사장 14명·전무 42명 등 총 162명 승진 / 메모리반도체 부문서 첫 여성 전무 탄생 / 생명 대표이사 전영묵·카드 김대환 내정

삼성전자가 1970년대생 임원을 전진 배치하는 세대교체 인사를 21일 단행했다. 소위 ‘별을 달았다’고 비유되는 임원 인사에서 ‘안정 속 변화’를 추구함과 동시에 ‘젊은 피’를 적극 발탁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날 삼성전자는 부사장 14명, 전무 42명, 상무 88명, 펠로 3명, 마스터 15명 등 162명을 승진시켰다. 임원 인사 규모는 직전 임원 인사인 2018년 말 158명보다 소폭 늘었다.
최원준 부사장(왼쪽부터), 최용훈 부사장, 미스트리 전무
이번 인사에서는 70년대생을 비롯한 젊은 리더들이 부사장단에 이름을 올려 ‘새로운 삼성’으로 변화를 이끌 전망이다. 부사장 승진자 14명 가운데 6명이 50대 초반의 젊은 피다. 최연소로 부사장에 오른 무선사업부 전략제품개발1팀장 최원준(50) 부사장은 세계 최초 5세대(5G) 단말을 상용화하는 데 기여한 모바일 단말 및 칩세트 전문가로 꼽힌다. 최 부사장은 S10 시리즈 적기 출시로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LED(발광다이오드) 개발그룹장 최용훈(51) 부사장은 마이크로 LED TV ‘더 월’ 등 차세대 TV 폼팩터 개발을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트부문 나기홍(54) 부사장과 김우준(52) 부사장, DS부문 신유균(54) 부사장과 송재혁(53) 부사장, 최진혁(53) 부사장도 50대 초반의 나이로 부사장에 올랐다. 50대 후반 부사장으로는 김진해(57), 김성진(55), 서병훈(57), 정해린(56), 이원식(58), 양장규(57) 등이 있다.

이번 인사에서도 삼성 인사의 기본 원칙으로 꼽히는 ‘성과주의’가 반영됐다.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확대에 기여한 파운드리제조기술센터장 심상필(55) 부사장, 파운드리사업부 PA2팀장 정기태(55) 부사장이 대표적이다. 삼성전자는 “경영 성과와 성장 잠재력을 겸비한 젊은 리더들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미래 CEO(최고경영자) 후보군을 두껍게 했다”고 설명했다.

연령과 연차에 관계없이 승진한 발탁인사도 올해 24명으로 이전 인사보다 6명이나 늘었다.

30대 전무도 탄생했다. 리서치아메리카(SRA) 싱크탱크팀(TTT)장 프라나브 미스트리(39)가 그 주인공으로 세계 최대 가전·정보통신 전시회인 ‘CES 2020’에서 인공인간 프로젝트 ‘네온’(NEON)을 만들어 관심을 받은 바 있다. 2014년에도 33세 최연소 상무로 승진했던 그는 이번에도 최연소 전무이자 유일한 30대 전무로 이름을 올렸다.

전 계열사에서 여성 임원 중용도 확대했다. 메모리사업부 플래시PA팀 안수진(51) 전무는 DS 부문의 첫 여성 전무로 이름을 올렸다. 생활가전사업부 송명주(50) 전무도 여성 전무 승진자 명단에 포함됐다.

상무 승진자로는 경영지원실 기획팀 마띠유 아포테커(39)가 가장 젊다. 그는 경영전략 및 인수·합병(M&A) 전문가로 5G, AI 등 신기술 바탕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SDS도 부사장 4명, 전무 4명, 상무 9명에 대한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 부사장 승진자는 구형준 SDSA법인장, 안정태 삼성전자 감사팀장, 유병규 준법경영팀장, 임수현 솔루션사업부장 등이다. 삼성SDS는 2명의 여성을 새로 발탁하면서 전체 여성 임원이 역대 최다인 12명이 됐다.

금융계열사의 인사도 이뤄졌다. 삼성생명은 21일 열린 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전영묵(56) 현 삼성자산운용 대표이사를 신임 대표(사장 승진) 후보로 추천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삼성카드는 같은 날 김대환(57) 삼성생명 경영지원실장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추천했다. 이 밖에 삼성증권은 장석훈(56) 대표이사 부사장의 사장 승진을 결정했고, 삼성자산운용은 신임 대표이사로 심종극(58) 삼성생명 FC영업부장(부사장)을 내정했다.

권구성·김범수 기자 ks@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