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마스크 쓰면 막는다? 바이러스 전문가들 의견보니..

윤태희 입력 2020. 1. 24. 14: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이러스가 유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마스크를 쓴 사람들의 모습이다.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중에서도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급격히 확산하고 있는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23일 홍콩 고속철역 대합실에서 열차 이용객 중 대다수가 마스크를 쓰고 있는 모습.(사진=AP 연합뉴스)

바이러스가 유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마스크를 쓴 사람들의 모습이다. 감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중에서도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급격히 확산하고 있는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영국 BBC뉴스는 23일(현지시간) 그런데 바이러스 전문가들은 공기 중으로 전염되는 바이러스에 대해 마스크가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마스크가 손에서 입을 통해 바이러스를 옮기는 과정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BBC에 따르면, 마스크는 18세기 말 병원에 처음 도입됐다. 하지만 1919년 전 세계에서 5000만 명을 죽음에 이르게 한 스페인 독감의 창궐 전까지는 대중이 착용하는 사례는 없었다.

이에 대해 영국 세인트조지 런던대의 데이비드 캐링턴 박사는 “시중에 판매되는 수술용 마스크는 공기 중으로 전염되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를 효과적으로 막지 못한다”면서 “수술용 마스크는 너무 느슨하고 정화필터가 없으며 눈도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재채기나 기침으로 인해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을 낮추고 손에서 입을 통해 전염되는 경로를 막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스대 연구진이 2015년 2월 미국 감염통제 저널(American Journal of Infection Control)에 발표한 연구논문에 따르면, 사람은 1시간 안에 자기 얼굴을 23번 정도 만진다.

이에 대해 영국 노팅엄대의 분자바이러스학과 교수인 조너선 볼 박사는 “병원 환경에서 수행한 통제 연구에서는 마스크가 인플루엔자 감염을 예방하는데 방독·방진 마스크만큼이나 효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여기서 방독·방진 마스크는 공기 중 유해 입자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보통 특화된 정화 필터를 장착하는 제품을 말한다.

또 볼 박사는 “그렇지만 일반 대중을 상대로 그 효과를 살핀 연구에서는 데이터가 그만큼 설득력 있게 나오지 않는다”면서 “마스크를 오랜 시간 착용하는 것은 꽤 어려운 일”이라고 지적했다.
 
영국 벨파스트 퀸스대 실험의학연구소의 코너 뱀포드 박사는 “단순히 위생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면서 “재채기 시 입을 막고 손을 씻고 씻지 않는 손을 입에 대지 않는 것은 어떤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지적했다.

영국 국민건강보험(NHS)은 독감 같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손을 주기적으로 따뜻한 물과 비누로 씻는다.
 둘째, 눈과 코를 가능하면 만지지 않는다.
 셋째,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운동한다.

영국 보건부(PHE)의 신종전염병 및 인수공통전염병 책임자인 제이크 더닝 박사는 “마스크 착용은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있지만, 사실 병원 외부 환경에서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희박하다. 마스크는 올바르게 착용하고 자주 교체해야 하며 안전하게 폐기해야 한다”면서 “감염 우려가 있으면 개인위생 관리와 함께 손 씻기에 집중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