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가 '우한 폐렴' 차단?..전문가들 "손 씻는 게 더 중요"

이영섭 입력 2020. 1. 25. 17: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이른바 '우한 폐렴'이 급속도로 확산하자 당국은 우한 주민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다.

감염병 환자들도 마스크 착용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병을 옮길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데에 전문가들은 대체로 동의한다.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우한을 직접 방문했거나 방문한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는 환자들에게 의료용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라고 병원들에 지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차단효과, 실제보다 과대평가 경향 우려돼".."제대로 착용하는 게 관건"
'우한 폐렴' 공포…마스크 쓴 베이징공항 여행객들 (베이징 로이터=연합뉴스) 25일 중국 베이징 공항에 도착한 여행객들이 마스크를 쓴 채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이동하고 있다. leekm@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이른바 '우한 폐렴'이 급속도로 확산하자 당국은 우한 주민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고 있다.

지난 22일 우한이 속해있는 후베이성 지방정부는 중앙정부에 의료용 마스크 4천만개 긴급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감염병을 막는 데에 마스크 착용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전문가들은 "효과가 없진 않지만, 손 씻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많은 감염병 전문가들은 코와 입을 가리는 마스크를 제대로, 지속적으로 사용한다면 감염을 막는 데에 효과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마스크의 효과를 입증하는 과학적 증거가 충분히 확립된 것은 아니다.

현재까지 나온 연구들은 대부분이 병원에서 의료진이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환자로부터 병을 옮는 것을 막을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마스크가 병원 밖에서 일반 주민에게도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미국감염병학회(ISDA)의 공공보건위원회 위원장인 줄리 바이샴파얀은 "의료용 마스크는 최후의 방어수단"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의료용 마스크는 사람 얼굴에 딱 들어맞거나 제대로 봉인되지 않는 까닭에 입 주변에 틈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따라서 들이마시는 공기를 전부 걸러내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람들이 마스크를 씀으로써 (감염으로부터)실제보다 더 많이 보호받는다고 느끼는 점이 우려스럽다"며 "손을 씻고 아픈 사람을 피하는 것이 마스크 착용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물론,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낫다.

존스홉킨스 건강보장센터 소속 의사인 아메시 아달자는 코로나바이러스는 주로 물방울을 통해 전염되며, 다른 사람의 침방울이 자신의 입과 코로 들어오는 것을 마스크가 막아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때도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달자는 "사람들 대다수는 얼굴을 긁거나 코를 비비기 위해 손을 마스크 아래로 넣는다"며 이때 오염원이 코와 입에 접촉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전화를 받을 때도 마스크를 벗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감염병 환자들도 마스크 착용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병을 옮길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데에 전문가들은 대체로 동의한다.

최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우한을 직접 방문했거나 방문한 사람과 접촉한 적이 있는 환자들에게 의료용 마스크 착용을 요청하라고 병원들에 지시했다.

younglee@yna.co.kr

☞ 아들 넷 낳아 기른 美입양한인 "친엄마에게…"
☞ 묘한 시선으로 유희석 병원장 바라보는 이국종
☞ '소프라노스' 여배우, 눈물 삼키며 성폭행 증언
☞ "우한 폐렴에 中병원 마비…복도에 시신 방치도"
☞ 배우 정준호, 출마설에 "듣는 얘기대로면 이미 5선"
☞ 2050년 세계 도시 63% 하계올림픽 개최 곤란?
☞ 58년 개띠가 몰려온다…소비 지형 지각변동 예고
☞ "아파트 1·2층도 엘리베이터 비용 부담?"…결론 나와
☞ "박봉 경비원에게 재계약비·명절선물비도 내라니…"
☞ 박근혜·정경심, 구치소서 설맞이…떡국·한라봉 특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