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증상없는 감염자 존재..병 퍼뜨릴 가능성"

차병섭 입력 2020. 1. 25. 18: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이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은 없는 '무증상 감염' 사례가 보고돼 우려를 키우고 있다.

25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최고의 전염병 전문가인 위안궈융(袁國勇) 홍콩대 교수 등이 포함된 연구진은 최근 의학전문지 랜싯(The Lancet)에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콩 연구진, 의학지 랜싯에 '무증상 감염' 사례 발표
중국 우한지역 병원에서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 [신화=연합뉴스]

(선양=연합뉴스) 차병섭 특파원 =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우한 폐렴'이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은 없는 '무증상 감염' 사례가 보고돼 우려를 키우고 있다.

25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최고의 전염병 전문가인 위안궈융(袁國勇) 홍콩대 교수 등이 포함된 연구진은 최근 의학전문지 랜싯(The Lancet)에 이러한 내용을 담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10~15일 홍콩대학 선전병원에 입원한 한 일가족 7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가운데 6명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4일까지 광둥성 선전에서 후베이성 우한(武漢)으로 여행을 다녀왔다.

검사 결과 일가족 중 6명이 '우한 폐렴' 진단을 받았다. 이 가운데 10살 소년은 겉으로 보기에는 증상이 없었지만, 부모가 불안한 마음에 검사를 요구한 경우였다.

그런데 컴퓨터단층촬영(CT) 결과 이 소년의 폐에서 '우한 폐렴' 증세가 관측됐다는 것이다.

또 확진 판정을 받은 다른 가족 구성원 2명도 처음 병원에 올 때는 열이 없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무증상 감염이 가능해 보이는 만큼, 가능한 한 빨리 환자를 격리하고 접촉자 추적조사 등을 실시하는 것이 여전히 필수적"이라고 조언했다.

또 "이러한 수수께끼 같은 환자들이 '우한 폐렴' 전파원이 될 수 있다"면서 추가 연구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한 폐렴'이 우한의 화난(華南) 수산시장에서 팔린 야생동물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는 발표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들 가족은 여행기간 동물을 접촉하거나 야생동물을 먹는 것은 물론 시장을 방문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또 다른 중국 의사들은 랜싯 저널에 우한의 한 병원에 입원한 '우한 폐렴' 확진 환자 41명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대상 가운데 30명(약 73%)은 남성이고, 13명(약 31%)은 고혈압·당뇨병 등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환자의 중위연령은 49세였으며, 27명(약 65%)은 화난 수산시장과 접촉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bscha@yna.co.kr

☞ 아들 넷 낳아 기른 美입양한인 "친엄마에게…"
☞ "우한 폐렴에 中병원 마비…복도에 시신 방치도"
☞ '소프라노스' 여배우, 눈물 삼키며 성폭행 증언
☞ 묘한 시선으로 유희석 병원장 바라보는 이국종
☞ 배우 정준호, 출마설에 "듣는 얘기대로면 이미 5선"
☞ 2050년 세계 도시 63% 하계올림픽 개최 곤란?
☞ 58년 개띠가 몰려온다…소비 지형 지각변동 예고
☞ "아파트 1·2층도 엘리베이터 비용 부담?"…결론 나와
☞ "박봉 경비원에게 재계약비·명절선물비도 내라니…"
☞ 박근혜·정경심, 구치소서 설맞이…떡국·한라봉 특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