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사 8만명에 '자기개발비' 연간 10만원 지원..영화관람 포함

김귀근 2020. 1. 26.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부터 병사들에게 지원되는 '자기개발비' 항목에 영화 관람이 포함됐다.

자기개발비는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올해 지원 대상은 8만여명 정도로 추산된다.

예를 들어 자격증 취득 시험 응시료, 책 구매, 공연·전시·영화관람, 온·오프라인 강좌 수강료, 전화영어 등이 지원 대상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영화 관람은 병사들이 외출·외박 때 가장 많이 즐기는 문화생활"이라며 "영화 관람비도 지원해 달라는 병사들의 요구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표 꼭 챙겨야..심사 거쳐 지원·운동용품은 제외
평일 일과후 외출하는 병사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올해부터 병사들에게 지원되는 '자기개발비' 항목에 영화 관람이 포함됐다. 영화 관람 후 예매표를 꼭 지참해 심사를 받는 포털에 올려야 한다.

26일 국방부에 따르면 올해 병사 자기개발 비용으로 예산 80억원이 확정됐다. 이 예산 중 병사 수가 가장 많은 육군에 65억3천300만원이 배정된다. 이어 공군 7억300만원, 해병대 4억2천900만원, 해군 3억3천500만원이 각각 지원된다.

작년에는 총 20억원이 편성되어 연간 5만원씩 자기개발비로 지원했다. 병사들이 자기개발을 통해 군 복무에 보람을 느끼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올해 예산이 대폭 증액됐다. 국방부는 내년에 관련 예산을 더 늘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기개발비는 예산이 한정되어 있어 올해 지원 대상은 8만여명 정도로 추산된다. 관련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심사를 거쳐 지원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격증 취득 시험 응시료, 책 구매, 공연·전시·영화관람, 온·오프라인 강좌 수강료, 전화영어 등이 지원 대상이다.

육군, 해군, 해병대, 공군, 국방부 직할부대에 근무하는 병사와 상근예비역만 신청할 수 있다.

영수증과 예매표를 꼭 챙겨 나라사랑포털(www.narasarang.or.kr) 홈페이지에 올리면 심사를 거쳐 총구매 비용의 80%를 본인 계좌로 넣어준다.

작년은 운동용품 구매 때도 지원했으나 제도의 취지에 맞지 않는 사례가 적발되어 올해부터는 제외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영화 관람은 병사들이 외출·외박 때 가장 많이 즐기는 문화생활"이라며 "영화 관람비도 지원해 달라는 병사들의 요구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threek@yna.co.kr

☞ "한국인의 기질은 손목을 긋겠다는 추녀"
☞ 아들 넷 낳아 기른 美입양한인 "친엄마에게…"
☞ '소프라노스' 여배우, 눈물 삼키며 성폭행 증언
☞ "우한 폐렴에 中병원 마비…복도에 시신 방치도"
☞ 묘한 시선으로 유희석 병원장 바라보는 이국종
☞ 배우 정준호, 출마설에 "듣는 얘기대로면 이미 5선"
☞ 2050년 세계 도시 63% 하계올림픽 개최 곤란?
☞ 58년 개띠가 몰려온다…소비 지형 지각변동 예고
☞ "아파트 1·2층도 엘리베이터 비용 부담?"…결론 나와
☞ "박봉 경비원에게 재계약비·명절선물비도 내라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