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새 15명 사망..우한폐렴 확산에 세계 각국 '비상'(종합)

정병묵 2020. 1. 26. 10: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일 0시 기준 사망자 56명..中병원 내 감염으로 확산일로
국내서도 3번째 확진자 발생..제2의 메르스 가능성 우려
전세계 방역 강화..북한도 신종 바이러스 유입 차단 나서
발열·인후통만 증상..당국 '기침 예절·손 씻기' 예방 당부

[이데일리 정병묵 이지현 기자] 중국에서 ‘우한(武漢)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무섭게 급증하고 있다. 사망자도 56명으로 하룻밤 새 15명이나 더 늘어났다. 중국 의료진까지 사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종 바이러스에 대한 공포가 더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3번째 ‘우한폐렴’ 확진환자 발생하는 등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세계 각국은 감염병 대응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확진자 하룻새 700명 늘어…中 의료진도 사망

2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지하철에서 대부분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26일(현지시간) 0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망자는 56명,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는 1975명으로 집계됐다. 전날보다 확진자는 688명, 사망자는 15명이 늘어났다. 또한 중증 환자는 324명, 의심 환자는 2684명, 완치 후 퇴원한 환자는 49명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망자 중 중국 의료진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려가 현실이 됐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날 중국 펑파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후베이(湖北)성 신화병원에서 근무하던 62세의 이비인후과 소속 의사 1명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돼 사망했다. 이 의사는 지난 16일 우한 폐렴 증세가 나타나 18일부터 후베이성 우한의 진인탄병원으로 후송돼 치료를 받다가 이날 오전 숨졌다.

의료진 감염은 병원 내 감염을 증폭시킬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2015년 국내에서 ‘메르스’가 유행할 때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 입원했던 메르스 환자 1명은 3일동안 82명을 감염시킨 ‘슈퍼 전파자’였다. 이 중 8명이 의료진이었다. 이후 메르스가 종식될 때까지 186명이 메르스에 감염됐고 38명이 숨졌다.

전문가들은 병원 내 감염이 확인됨에 따라 중국 내에서 추가 환자가 더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감염 초기증상이 일반 감기와 구분되지 않아 현지 의료진이 쉽게 감염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게다가 대형병원의 경우 밀폐공간에 면역이 취약한 환자가 많아 감염력 전파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홍콩 “비상 사태”…각국 바이러스 유입 차단 전력

해외에서도 ‘우한폐렴’ 환자가 확산, 각국이 신종 바이러스 유입 차단에 열을 올리고 있다. 현재 중화권인 홍콩에서 5명, 마카오에서 2명, 타이완에서 3명의 ‘우한 폐렴’ 확진자가 각각 나왔다. 또 △태국(4명) △일본·한국·미국·베트남(각각 2명) △싱가포르·말레이시아 각각(3명) △네팔(1명) △프랑스(3명) △호주(1명) △캐나다(1명) 등지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

전날 홍콩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현재 대응단계를 ‘심각’에서 최고 단계인 ‘비상’ 단계로 격상하고 우한에서 오는 모든 항공편 운항과 고속열차 운영을 무기한 중단한다”고 밝혔다.

베트남 보건부는 각 지방성과 대도시, 주요 병원에 긴급 대응팀을 파견하고 국경에서의 검역을 강화했다. 싱가포르는 범정부 차원의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총력 대응에 나선 상태다. 필리핀도 공항과 항만에서 검역 수위를 대폭 강화한 상태다.

북한도 베이징과 평양을 오가던 ‘에어차이나’ 운항을 취소했다. 북한 내 외국인의 중국여행도 잠정 금지했다. 전날 로동신문은 “여러 나라 언론에서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이 지난 시기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의 전파 때보다 클 수 있다고 보도하고 있다”고 관련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23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검역소 직원들이 열화상 카메라로 승객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도 확진자 2명이 나오며 공항 검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감시 대상 오염지역을 우한이 아닌 ‘중국 전체’로 변경키로 했다. 현재 질병 발원지로 알려진 우한이 긴급 봉쇄되면서 직항 항공편이 없어지자, 감염자가 중국 내 다른 지역에서 입국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촘촘한 검역망을 넓히기로 한 것이다.

중국에서 들어오는 하루 평균 입국자는 3만2000명이다. 앞으로 이들 모두는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해 보건당국에 제출해야 한다. 검역 과정에서 발열이 없었지만 귀가 후 14일 이내에 발열 또는 호흡기 질환이 생긴다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로 먼저 문의해 대처 방법을 안내받는 것이 필요하다. 부득이 의료기관을 방문했을 때는 우한시 등 중국 방문 이력을 의료진에게 알려야 한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우한이나 중국을 다녀오고 증상이 있으면 먼저 증상에 대한 설명을 보건 당국에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종 바이러스 증상은…발열·목 통증 동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주요 증상은 발열과 기침, 호흡곤란 등이다. 국내 1호 확진자인 A씨의 경우 국내에 입국하기 전날 오한, 근육통 등을 겪었다. 중국 현지 병원에서 감기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호흡기 증상은 없지만 열이 떨어지지 않아 인천공항 입국과정에서 위험군으로 분류돼 확진 판정을 받았다. A씨는 현재 상태가 호전됐으나 발열이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고해상 CT에서 약간의 폐렴 소견이 보였지만 호흡기 증상과 같은 주관적인 증상은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2호 확진자 B씨의 경우 열흘 전부터 목감기 증상이 나타나더니 몸살로 이어져 지난 19일 현지 의료기관을 방문했다. 당시 발열은 확인되지 않았다. B씨는 국내 입국 당시 호흡기 증상 없이 37.8℃의 발열과 인후통 증세만 있어 능동감시 대상자로 분류됐다. 하지만 상태가 호전되지 않아 보건당국에 자진 신고했고 그 결과 확진 판정을 받았다. 현재 B씨는 인후통과 다른 증상들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본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임상증상이 변동 가능하다”며 “현재 확진자에게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치료법이 없는 만큼 예방이 최선이라고 입을 모은다. 침 방울이 튀어 나가서 전염되는 호흡기 전파 감염병인 만큼 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는 기침 예절 준수와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손 자주 씻기 등의 생활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같은 생활 실천만으로도 많은 호흡기 감염병을 차단할 수 있다”며 “신종 감염병뿐만 아니라 독감 예방을 위해서도 지켜달라”고 말했다.

정병묵 (honnez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