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펭수에게 배워라"..여의도연구원, 소통·혁신 주문

이동환 입력 2020. 1. 26.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직통령'(직장인들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EBS 펭귄 캐릭터 펭수 열풍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4·15 총선 전략을 26일 제시했다.

여의도연구원 나경태 연구기획실장과 장유지 연구원은 최근 발간한 '펭수 열풍의 사회적 의미와 교훈' 보고서에서 펭수에게 배워야 할 한국당의 3가지 생존 전략으로 ▲ 공감 ▲ 소통 ▲ 혁신을 꼽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중이 원하는 것은 '척'이 아닌 진정성"
앗! 펭수다 (세종=연합뉴스) = 지난해 혜성처럼 등장해 대세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EBS 캐릭터 펭수가 1월 20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를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동환 기자 = 자유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직통령'(직장인들의 대통령)으로 불리는 EBS 펭귄 캐릭터 펭수 열풍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4·15 총선 전략을 26일 제시했다.

여의도연구원 나경태 연구기획실장과 장유지 연구원은 최근 발간한 '펭수 열풍의 사회적 의미와 교훈' 보고서에서 펭수에게 배워야 할 한국당의 3가지 생존 전략으로 ▲ 공감 ▲ 소통 ▲ 혁신을 꼽았다.

나 실장은 "대중이 원하는 것은 '척'이 아닌 '진정성'"이라고 전제한 뒤 "펭수가 대중에게 환영받는 것도 기득권이 전달하는 진부한 위로와 달랐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한국당을 비롯한 기존 보수 정당이 '기득권 정당', '꼰대 정당'과 같은 비판을 듣는 이유가 진정성 없는 메시지에서 비롯됐다는 것이다.

나 실장은 이어 "펭수는 모바일 콘텐츠의 강점을 적극 활용해 대중과의 소통에도 적극적"이라며 "팬들이 제작한 2차 생산물은 '단순노출 효과'를 발생시키며 넓고 강력한 지지층으로 이어진다"고 분석했다.

그는 또 "펭수는 교육 방송국이 시도한 B급 캐릭터로, 혁신의 아이콘"이라며 "고착화된 이미지가 있는 상태에서 혁신은 더 큰 힘을 발휘한다"고 강조했다.

교육 방송국으로서 EBS의 '바른' 이미지가 있었기에 대중들은 'B급 캐릭터' 펭수의 어록에 열광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나 실장은 한국당을 향해 "대중의 여론을 정확하게 직시함으로써 고정관념을 인식하고, 이를 뒤집는 과감한 '혁신'을 이행할 때 대중은 뜨겁게 반응한다"고 말했다.

dhlee@yna.co.kr

☞ 아들 넷 낳아 기른 美입양한인 "친엄마에게…"
☞ "연애·성관계·결혼·출산 모두 거부"…'4B'를 아시나요
☞ "베이조스 불륜 들통은 애인이 오빠한테 보낸 문자메시지 때문"
☞ 끼어들려고 문 '활짝'…기상천외 운전자의 '반전 결말'
☞ '우한폐렴' 확산…중국인 입국금지' 국민청원 20만 넘어
☞ '소프라노스' 여배우, 눈물 삼키며 성폭행 증언
☞ 김정은 고모 김경희, 남편 장성택 처형 6년여만에 공개활동
☞ 신고에 앙심품고 PC방 영업방해해 폐업시킨 50대
☞ 사람 탄 차에 욕설하고 손으로 '쾅쾅'…폭행일까 아닐까
☞ '난방 문제로 다투다가…' 설날 아버지 살해한 2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