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시진핑에 "신종코로나 수습에 필요한 지원과 협력"(종합)

임형섭 입력 2020. 1. 28. 15:34 수정 2020. 1. 28. 16: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중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대응 노력을 평가하고 조속한 수습을 기원한다"며 "우리 정부도 필요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시 주석 명의의 문 대통령 생일 축하 서한이 왔고, 문 대통령이 여기에 이런 내용을 담은 답신을 보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방한일정 영향' 분석엔 청 관계자 "직접 연관돼있다고 생각지 않아"
마스크 쓴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현장점검 전 마스크를 쓰고 있다.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중국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대응 노력을 평가하고 조속한 수습을 기원한다"며 "우리 정부도 필요한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전했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시 주석 명의의 문 대통령 생일 축하 서한이 왔고, 문 대통령이 여기에 이런 내용을 담은 답신을 보냈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편 일부에서는 이번 감염증 사태로 올해 시 주석의 방한 일정에 변동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됐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시 주석의 방한은 상반기에 추진하는 것으로 중국과 협의 중"이라며 "이번 사안이 직접 연관돼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 신종코로나 관련 국립중앙의료원 현장점검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정기현 원장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기자들이 '시 주석의 축하 서한에 남북관계와 관련한 언급도 포함됐나'라고 묻자, 이 관계자는 "서한의 내용을 밝히는 것은 외교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며 언급을 삼갔다.

hysup@yna.co.kr, kjpark@yna.co.kr

☞ 자숙 기간 득남한 리쌍 길…장모 "딸 3년간 실종"
☞ 의료진마저 폭행…공안 눈치도 안보는 중국 '우한폐렴' 범죄
☞ 중국 의료진 '사투'…우한 간호사 "잘못되면 시신 기증"
☞ 원종건, 민주당 영입인재 자격 반납 "미투 글은…"
☞ 코비 사망일 '성폭행혐의' 트윗한 기자에 살해협박 '역풍'
☞ 네덜란드서 버티는 '최순실 집사' 구치소서 언어까지 마스터
☞ 신종코로나 '각막 전염' 근거 있나요?
☞ 7년 버티다 '벌금폭탄'에 혼외자 인정한 벨기에 전국왕
☞ '아빠 찬스로 대체복무' 적발…법원 "군대 다시 가"
☞ 고사리 손에 총 쥔 어린이 자경단 '범죄와의 전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