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들른 '성형외과'는 멀쩡, '동네의원'만 진료중단 왜?

이영성 기자,음상준 기자 2020. 1. 29. 07: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에 감염된 환자들이 확진 판정을 받기 전 방문한 병원 2곳이 당국으로부터 각각 '계속 진료'와 '진료 중단'이란 엇갈린 조치를 받아 관심이 쏠린다.

이 관계자는 이어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직접 비말 전파가 이뤄지지 않는 한, 외부 노출 시 자연스럽게 사멸된다"며 "환자가 있던 위치 등 관련 장소에 대해 환경소독을 완료한 만큼 진료는 그대로 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한폐렴]세 번째 확진자 들른 강남 성형외과는 정상 진료
네 번째 확진자 들른 평택시 동네의원은 진료 중단
정부가 우한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로 상향 조정한 가운데 28일 오전 경기도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평택시 항만정책과 관계자들이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2020.1.28/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음상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에 감염된 환자들이 확진 판정을 받기 전 방문한 병원 2곳이 당국으로부터 각각 '계속 진료'와 '진료 중단'이란 엇갈린 조치를 받아 관심이 쏠린다. 모두 확진자들이 들른 만큼 2차 감염 위험에 노출됐던 건 공통적이지만, 조치 결과는 서로 달랐다.

29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세 번째 확진자(54·남)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판정을 받기 전 들렀던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글로비 성형외과'는 환경소독만 이뤄진 채 진료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

세 번째 환자는 중국 우한시에서 거주하다 20일 일시 귀국했다. 이후 22일 오후 1시쯤 '글로비 성형외과'에서 치료를 받는 지인 진료에 동행했다. 24일 점심에도 다시 이 병원에 지원과 함께 갔다.

본부 관계자는 "글로비 성형외과의 경우 세 번째 환자의 동행자가 의사와 대면진료를 받았고 본인은 진료 대기실에 있던 것으로 안다"며 "따라서 환자의 접촉자만 감시대상에 오른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코로나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직접 비말 전파가 이뤄지지 않는 한, 외부 노출 시 자연스럽게 사멸된다"며 "환자가 있던 위치 등 관련 장소에 대해 환경소독을 완료한 만큼 진료는 그대로 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네 번째 환자(55·남)가 들렀던 평택시 '365연합의원'은 진료 중단 조치를 받았다.

이 환자는 의사로부터 직접 진료를 받았다는 게 세 번째 환자와 차이점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네 번째 환자는 해당 병원 의사와 직접 대면 진료를 받았기 때문에 의사는 격리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진료가 어렵다는 해석이다.

평택 거주민인 네 번째 환자는 우한을 방문한 뒤 20일 입국했다. 21일 가벼운 감기증세로 365연합의원을 방문했고, 귀가한 뒤 22~24일 자택에만 머물다 25일 발열과 근육통 등으로 다시 365연합의원에 내원했다. 환자는 이때 우한 방문이력을 밝혀 진료를 받아 능동감시 대상자에 올랐다.

이 환자는 다음 날인 26일 근육통 악화 등으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폐렴 진단을 받았다. 보건소 구급차를 이용해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인 분당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된 뒤 현재 격리 치료를 받는 중이다.

이와 관련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전 메르스 즉각대응 태스크포스 팀장)는 "당국이 발표한 내용으로 보면 세 번째 환자의 경우 의사와 직접 대면한 게 아니기 때문에 의료진이 현업을 배제한 채 능동감시를 받아야 할 대상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어 "지금은 병원내 환자들이 많은 상황에서 계속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게 아닌 만큼 과거 병원 전체나 부분 폐쇄가 이뤄졌던 메르스 때와 다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김우주 교수는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전파 양식이나 위험도가 보다 정확해져야 한다"며 "방역대책이나 관련 인력, 예산을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ly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