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도, 기숙사도 없다" 동부산대 신학기 수업 파행 우려

차근호 2020. 1. 29. 09: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부산대학교가 존폐기로에 놓인 가운데 재학생들이 3월 신학기부터 사실상 수업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학생들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교육 당국의 신속한 개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동부산대 한 관계자는 "전기를 끊겠다는 계고장을 받고 겨우 한 달 전기를 연장한 상태고, 상수도·건강보험료 등 체납으로 압류 절차도 진행돼 언제 끊길지 모르는 상황"이라면서 "교원들에게는 2년 동안 월급을 주지 못해 재학생을 위해 제발 더 남아달라고 부탁하기도 죄송스럽다"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재정고갈..자체 폐교도 안 돼 재학생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강제 폐교 권한 가진 교육부 늑장 개입에 피해는 고스란히 재학생 몫
동부산대 전경 [동부산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차근호 기자 = 동부산대학교가 존폐기로에 놓인 가운데 재학생들이 3월 신학기부터 사실상 수업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학생들 피해가 발생하기 전에 교육 당국의 신속한 개입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동부산대는 올해 신학기부터 기숙사와 스쿨버스, 평생교육원 운행을 중단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학기 구내식당은 물론이고 인근 식당가마저 대부분 폐업에 들어갔다.

학생들은 있지만 정작 수업을 할 전임 교수가 없는 학과도 3∼4개가 나올 우려가 있다.

재작년 기준 82명이던 교원은 현재 32명까지 줄었고, 2월 중에 사직 의사를 표한 교원도 5∼6명이 추가로 더 있다.

동부산대는 올해 신입생을 받지 않아 현재 21개 학과에 550명의 재학생이 있다.

동부산대 한 관계자는 "전기를 끊겠다는 계고장을 받고 겨우 한 달 전기를 연장한 상태고, 상수도·건강보험료 등 체납으로 압류 절차도 진행돼 언제 끊길지 모르는 상황"이라면서 "교원들에게는 2년 동안 월급을 주지 못해 재학생을 위해 제발 더 남아달라고 부탁하기도 죄송스럽다"라고 말했다.

연봉제 사원이던 조교들과 기숙사 사감도 올해 2월부로 모두 사직하면서 시설 관리도 공백이 생겼다.

동부산대 기숙사 스쿨버스 중단 [동부산대 홈페이지 캡처]

사실상 파행이 예고된 상황에서 교육 당국 개입이 늦어지면 재학생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우려가 나온다.

차라리 폐교가 이뤄지면 학생들이 인근 전문대학으로 바로 특별편입학이라도 가능한데 동부산대는 스스로 폐교조차 못 하는 상태다.

2015년 사학비리와 지표 조작 등으로 교육부가 학교에 '관선 이사'를 선임한 상태로, 관선이사는 관련법상 학교 존폐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할 수 없다.

교육부가 나서 강제 폐교할 수 있지만, 교육부는 아직 검토단계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교육부 한 관계자는 "학생들 수업을 정상적으로 운영해 달라고 학교 측에 지속해서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학교 측은 "재정 적자가 극심해 이대로는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학생들이 무사히 졸업할 때까지만 재정을 보조해 주던지, 신속히 폐교를 결정해 학생들이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다른 학교에 편입이라도 하게 하던지 결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ready@yna.co.kr

☞ 기차진입 몇초전 철로에 어린 딸 떨어지자 아빠는…
☞ 중국인으로 오인당한 교민들, 인종차별 조롱받아
☞ '비키니' 여성팬, 코비 추모 배너 들고 경기장 난입
☞ 탈북녀가 북한서 좋아했던 남한 남자 가수 'TOP 3'
☞ 안경·교복 구입비…놓치기 쉬운 연말정산 항목들
☞ 중국 의료진 '사투'…우한 간호사 "잘못되면 시신 기증"
☞ 박선영 아나운서, SBS 퇴사
☞ N95? KF94? KF80?…어떤 마스크 써야 하나
☞ 자숙 기간 득남한 리쌍 길…장모 "딸 3년간 실종"
☞ 네덜란드서 버티는 '최순실 집사' 구치소서 언어까지 마스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