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교민 수용 반대' 진천 주민들 밤샘 농성..복지차관 봉변

전창해 2020. 1. 30. 07: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확산으로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을 수용할 충북 진천군 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하 인재개발원) 앞에서 수용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현장을 찾은 보건복지부 차관에게 거세게 항의하고 몸싸움까지 벌였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29일 오후 9시께 우한 교민 수용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고자 인재개발원을 찾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입장 설명차 인재개발원 찾은 김강립 차관에게 항의하며 몸싸움

(진천=연합뉴스) 전창해 기자 =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의 확산으로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을 수용할 충북 진천군 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하 인재개발원) 앞에서 수용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현장을 찾은 보건복지부 차관에게 거세게 항의하고 몸싸움까지 벌였다.

진천주민 거센 항의 받는 김강립 복지부 차관 (진천=연합뉴스) 29일 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을 수용할 충북 진천군 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을 찾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주민들의 거센 항의를 받으며 현장을 빠져나가고 있다. [CJB청주방송 뉴스화면 캡쳐. 재판매 및 DB 금지] jeonch@yna.co.kr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29일 오후 9시께 우한 교민 수용 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양해를 구하고자 인재개발원을 찾았다.

김 차관은 인재개발원 앞 도로에서 농성 중인 주민 300여명과 만나 정부 방침을 밝힌 뒤 사과했다.

하지만 일부 주민은 거세게 항의하며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했다.

한 주민은 "천안에서 갑자기 진천으로 변경한 이유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김 차관이 자리를 떠나려 하자 주민들이 막아섰고, 이 과정에서 격렬한 몸싸움까지 벌였다.

진천주민에게 정부 방침 전하는 복지부 차관 (진천=연합뉴스) 29일 밤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을 수용할 충북 진천군 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을 찾은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반대 집회 중인 주민들에게 정부 방침을 전하고 있다. [독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eonch@yna.co.kr

주민들은 김 차관을 둘러싸고 옷깃을 잡아당기는가 하면 물병과 종이컵 등을 집어던지기도 했다.

소동은 10여분간 이어지다가 경찰이 현장 정리에 나선 뒤에야 종료됐다. 김 차관 역시 직원들의 경호를 받으며 가까스로 현장을 빠져나갔다.

주민들은 인재개발원 앞에서 밤샘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우한 교민 수용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농성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정부가 교민 수용을 강행한다면 물리력을 동원, 진입을 막겠다는 것이다.

국가공무원인력개발원 주변에 늘어선 경찰 버스 [촬영 박종국]

경찰은 23개 중대 1천200명의 경력을 투입,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또 경찰 버스를 이용해 인력개발원 주변에 바리케이드를 친 상태다.

정부는 30∼31일 전세기로 귀국하는 우한지역 교민 약 700명이 김포공항에 도착하면 이들을 진천 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으로 나눠 이동시킨 뒤 수용할 예정이다.

충북도와 진천군 등은 사전협의 없이 원칙이 결여된 불합리한 결정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진천 주민들은 인재개발원이 주거단지와 인접해 있어 '우한 폐렴' 확산 우려가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농성 주민과 대화하는 송기섭 진천군수 (진천=연합뉴스) 송기섭 충북 진천군수가 지난 29일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들을 격리 수용할 충북 진천 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앞에서 농성 중인 주민들과 대화하고 있다. [진천군 제공.재판매 및 DB금지] ks@yna.co.kr

jeonch@yna.co.kr

☞ [팩트체크] 추미애 장관이 모교 동창회서 제명됐다고?
☞ 우한교민 머물 아산 주민들, 장관에 달걀 던지며 '항의'
☞ 신종코로나 와중에…공장서 입으로 생닭뼈 발라내
☞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우한 전세기'에 탑승한다
☞ '주량 대결' 친구와 소주 6병 나눠마시다 숨져
☞ '남성→여성' 성전환 후 숙대 지원…결과는
☞ 사이클 한국 유망주의 죽음…태국서 무슨일이?
☞ "중국, 우리 교민 실어나를 우한전세기 1대만 승인"
☞ "그땐 누구도 범죄라 안해"…뻔뻔한 '아동 성착취' 작가
☞ 처갓집 양념치킨, 중국 유일 점포 우한에 있는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