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성윤 중앙지검장 '직무유기' 고발사건 수사 착수

임찬영 기자 2020. 1. 30. 19: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수정당이 '문재인 정권 검찰 보복 인사 규탄'을 호소하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새로운보수당이 이 지검장을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대검찰청으로부터 이첩 받아 수사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여기에 이날 자유한국당이 대검찰청에 이 지검장을 직무유기,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고발한사건도 동부지검에 배당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신환 새로운보수당 공동대표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가진 문재인 정권 검찰보복인사 규탄 기자회견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에 대한 고발장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 뉴스1

보수정당이 '문재인 정권 검찰 보복 인사 규탄'을 호소하며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동부지검은 새로운보수당이 이 지검장을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대검찰청으로부터 이첩 받아 수사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이 지검장에 대한 수사는 형사1부(부장 김양수)가 맡아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복무 중 휴가 미복귀 무마 의혹 도 수사 중이다. 추 장관과 이 지검장 수사에 대한 수사가 동시에 한 부서에서 진행되는 셈이다.

여기에 이날 자유한국당이 대검찰청에 이 지검장을 직무유기, 공무상비밀누설 등 혐의로 고발한사건도 동부지검에 배당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본격적인 수사는 다음달 3일 검찰 중간간부 인사 발령이 난 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형사1부에 새로 부임하는 양인철 부장검사가 실질적으로 사건의 책임자가 될 전망이다.

앞서 새보수당은 "대검찰청이 유재수 감찰무마 사건에 연루된 최강욱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기소하자 '날치기 기소'라는 얼토당토않은 이유를 들이대며 검찰에 대한 감찰에 착수하겠단 협박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이 지검장을 고발했다.

이들은 "오히려 감찰받을 사람은 검찰 수사를 좌초시키기 위해 정당한 검찰권 행사를 방해하고 인사학살로 검찰을 옥죄면서도 이를 검찰개혁으로 포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짐이 너무 무거웠다"…박은혜가 이혼을 결심한 이유토니 어머니 "아니다 싶으면 빨리해야" 이혼한 박은혜 위로'돈이 뭐라고…' 술값 내기 소주 6병에 1명 사망 1명 인사불성강경준 "돈 벌면 아내한테 다 준다…카드값 1만8200원"[긴급인터뷰]어느 우한 교민의 한숨 "아내 두고 어떻게 갑니까?"
임찬영 기자 chan02@mt.co.kr,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