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출로 가닥.."가장 현실적"

정다슬 입력 2020. 1. 31. 16: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31일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오염수를 '해양 방출'이나 '수증기 방출' 방식으로 처리한다는 보고서를 31일 채택했다.

일본 정부는 '논의 중'이라는 말로 이를 부정했으나 올해 하라다 요시아키 전 환경상이 퇴임 전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안은 바다 방출 외 방법이 없다"며 불을 붙이고 이후 오사카 시장 등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오사카 앞바다에 방출하는 데 협력하겠다"고 거드는 등 지속적인 공론화를 해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산성 소위, 해양방출에 무게 실은 보고서 채택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방출된 오염수를 한차례 처리한 물을 보관하는 탱크 [사진=AFP제공]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일본 정부가 31일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오염수를 ‘해양 방출’이나 ‘수증기 방출’ 방식으로 처리한다는 보고서를 31일 채택했다. 사실상 해양방출에 무게를 두고 절차를 밟아가는 모양새다.

2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 내 소위원회는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희석해 바다로 흘려보내는 게 “가장 현실적인 선택지”란 내용을 담은 최종 보고서를 마련했다.

그동안 경산성 소위는 후쿠시마 원전 내 오염수 처리방안으로 △해양 방출 △수증기 방출 △저장 탱크를 지하에 매설 △오염수를 전기분해 후 수소 형태로 방출 △땅 속 주입 등 5개 방안을 놓고 검토를 해왔다. 이후 지난달 23일 전례가 있는 해양 방출과 대기 중 수증기 방출로 선택지를 압축했다.

이날 최종 보고서에서는 두 가지 방안이 모두 명시됐으나 “해양 방출의 경우 (대기 중 방출보다) 설비 운용이나 방출 후 방사성물질 모니터링 등이 용이하다는 이점이 있다”는 내용이 적시됐다.

특히 오염수 해양 방출에 대해 인근 어민들을 중심으로 반발이 크다는 점을 고려한 듯 “대기 중 방출 땐 더 많은 산업이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은 2011년 3월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로 가동이 중단됐다. 그러나 이후에도 원자로에서 녹아내린 핵연료를 식히기 위한 냉각수가 주입되고 있는 데다, 외부의 지하수까지 원전 건물 내로 흘러들어 가고 있어 하루 평균 100톤 이상의 방사성 오염수가 생성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운용사 도쿄전력은 원전부지 내에 설치한 물탱크에 이 오염수를 저장해두고 있지만, 오는 2022년 8월이면 이 물탱크도 포화상태(약 137만톤)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그 후속처리 방안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작년 12월 기준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는 117만여톤의 방사성 오염수가 보관돼 있다.

그간 일본이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할 가능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일본 정부는 ‘논의 중’이라는 말로 이를 부정했으나 올해 하라다 요시아키 전 환경상이 퇴임 전 기자회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방안은 바다 방출 외 방법이 없다”며 불을 붙이고 이후 오사카 시장 등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오사카 앞바다에 방출하는 데 협력하겠다”고 거드는 등 지속적인 공론화를 해왔다. 이번 소위가 해양 방출을 위한 형식적인 단계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일본 정부는 주요 방사능 물질을 제거한 후 이를 희석해서 바다에 방출하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극히 미미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오염수 처리 이후에도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이 그대로 남아 있는 데다가 일본 정부가 안전하다고 주장하는 처리수에서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 물질이 검출된 적도 있다.

일본 정부는 경산성 소위의 보고서를 기초로 관련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방법과 시기를 최종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정다슬 (yamy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