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주재 中대사, 중국인 입국제한 홀로코스트 비유 논란

정재용 2020. 2. 3. 10: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이위밍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리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가 취한 중국인들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홀로코스트(Holocaust)에 비유했다가 비판 여론이 일자 사과했다.

다이 대리대사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부 국가들이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들에 대한 입국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조처를 한 데 대해 영어로 "구시대, 2차 세계 대전 당시 발생한 낡은 스토리, 홀로코스트, 인류 역사상 가장 어두운 시대를 연상케 한다"고 말했다고 미국의 AP통신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인 입국제한에 기자회견서 "홀로코스트 연상케 한다" 비판
비판 여론 일자 성명 내고 "우리의 메시지 오해했다면 사과"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다이위밍 이스라엘 주재 중국 대리대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 코로나)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각국 정부가 취한 중국인들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를 홀로코스트(Holocaust)에 비유했다가 비판 여론이 일자 사과했다.

[그래픽] 3일 오전 8시 기준 중국·중화권 신종코로나 확진자수 연합뉴스 그래픽

다이 대리대사는 이스라엘의 텔아비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부 국가들이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인들에 대한 입국을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조처를 한 데 대해 영어로 "구시대, 2차 세계 대전 당시 발생한 낡은 스토리, 홀로코스트, 인류 역사상 가장 어두운 시대를 연상케 한다"고 말했다고 미국의 AP통신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홀로코스트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독일이 자행한 유대인 대학살을 뜻한다.

다이 대리대사는 "수백만 명의 유대인이 학살됐고, 매우 많은 유대인들이 다른 나라의 도움을 받으려 했지만 거절당했다. 매우 소수의 나라만이 그들(유대인)에게 문호를 개방했고, 그 가운데 중국에 있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스라엘 주재 중국대사관은 다이 대리대사의 발언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일자 성명을 내고 사과의 뜻을 밝혔다고 AP통신은 전했다.

중국대사관 측은 성명에서 "홀로코스트의 어두운 시대와 현재 상황, 그리고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이스라엘이 취한 조치를 비교할 어떠한 의도도 없었다"고 해명했다.

중국대사관은 또 "우리는 누군가 우리의 메시지를 오해했다면 사과하려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스라엘 정부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중국행 직항편 운항을 중단하는 조처를 했다.

또 이스라엘 보건부는 2주 이내에 중국을 방문한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금지하는 조치를 승인했다.

아울러 중국에서 입국한 자국민에 대해서도 2주간 격리조치를 취하도록 지침을 내렸다.

이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2일 당분간 육상·항구·공항 등 모든 경로를 통해 중국발 입국을 금지할 것을 내각에 지시했다.

그는 또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을 막기 위해 백신을 개발할 것을 보건부에 지시했다.

jjy@yna.co.kr

☞ "시신 담을 자루 부족해"…中당국 발표 사망자 수 의구심
☞ 베트남행 비행기서 50대 한국인 승객 사망…사인은?
☞ 무면허 중앙선 침범 사고에 8살 자매 참변…술 마셨나?
☞ "관리자도 방 안에 안 들어와요" 중국 특파원 격리생활기
☞ 연월일 거꾸로해도 20200202…909년만의 '회문의 날'
☞ "목욕탕 인원 파악 못해" 군산 8번 확진자 접촉자 늘어날듯
☞ "에이즈바이러스 치료제 신종코로나에 효과 있다"
☞ 우한 출신 중국인 확진자 제주 이동 경로 한 눈에 보기
☞ 5G도 깔았다…10일만에 뚝딱, 우한병원 내부 모습은?
☞ 하루에 나무 60그루 맨손으로 오르는 여성의 사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