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퍼 美국방 "북한은 불량국가, 끊임없이 경계해야"

2020. 2. 7. 08:1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은 6일(현지시간) 북한과 이란을 불량국가라고 부르면서 이들의 지속적인 위협을 끊임없이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스퍼 장관은 미국의 국방전략에 있어 러시아와 중국을 다뤄야 할 첫 번째 대상으로 지목한 뒤 "두 번째로는 이란과 북한, 그리고 그와 같은 다른 불량 국가들을 다뤄야 한다"며 또다시 '불량국가'라는 표현을 썼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존스홉킨스대서 미국 국방전략 주제 연설
-18년 같은 장소서 미국 새 국방전략 공개
-미 국방부 "2년전 발표한 자리 다시 찾아"
-이란·북한 불량국가로 지목..우회적 경고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6일(현지시간) 미국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에서 강연하고 있다.[사진=미국 국방부 홈페이지 캡처]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은 6일(현지시간) 북한과 이란을 불량국가라고 부르면서 이들의 지속적인 위협을 끊임없이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불량국가'라는 표현을 굳이 써가면서 내부적으로 북한의 위협을 강조하는 한편, 북한을 향해 경고성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존스홉킨스대 국제관계대학원(SAIS)이 주최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국방전략 관련 기조연설 및 질의응답을 통해 "우리는 이란, 북한과 같은 불량 국가들로부터의 지속적인 위협에 직면해 있다"며 "(이들 국가들은) 우리의 끊임없는 경계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앞서 2년 전인 지난 2018년 1월 19일 당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같은 장소인 존스홉킨스 국제관계대학원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새 국방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후임자인 에스퍼 장관은 2년이 지난 시점에 다시 한 번 같은 장소를 찾아 미국의 국방전략에 대해 강연한 것이다.

미국 국방부는 이날 홈페이지에 "에스퍼 장관이 2년 전 국방전략이 공개된 장소로 돌아가 지금 국방부가 그 전략을 어떻게 실행하고 있는지 논의했다"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미국의 도전과제에 대해 설명하면서도 "이란이 바로 여기 우리 앞에 있고, 북한이 바로 여기 우리 앞에 있다"며 북한과 이란의 위협을 재차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란에 대한 최근 조치는 '우리 군대와 이익이 위협받는다면 미국은 좌시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에 대한 조치란 미군이 드론 공격으로 이란군 실세인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 사령관을 제거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표현은 북한에 대한 우회적 경고로도 해석된다.

에스퍼 장관은 미국의 국방전략에 있어 러시아와 중국을 다뤄야 할 첫 번째 대상으로 지목한 뒤 "두 번째로는 이란과 북한, 그리고 그와 같은 다른 불량 국가들을 다뤄야 한다"며 또다시 '불량국가'라는 표현을 썼다.

북한은 그동안 '불량국가'라는 표현에 대해 강하게 반발해 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해 8월 22일 과거 미국 정부의 외교정책을 비판하면서 "북한 같은 불량국가들"이라는 표현을 썼고, 같은 달 27일에도 "우리는 북한의 불량행동이 간과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했다"고 말했다.

이에 당시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담화를 통해 "그들 스스로가 반드시 후회하게 될 실언"이라면서 "조미(북미) 실무협상 개최를 더욱더 어렵게 만들었을 뿐 아니라 미국인들에 대한 우리 사람들의 나쁜 감정을 더더욱 증폭시키는 작용을 하였다"고 비난했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