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유병언 관계사에도 "세월호 비용 부담" 소송 냈지만 패소

김은경 2020. 2. 7. 11: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국가가 고(故)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로부터 받아야 하는 비용 중 일부를 유 전 회장 일가의 관계사 등으로부터 돌려받게 해 달라는 소송을 냈으나 사실상 패소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2부(이동연 부장판사)는 7일 국가가 유 전 회장의 운전기사, 유 전 회장 일가의 관계사 등을 상대로 낸 부당이득금 반환 소송 2건에서 원고 청구를 대부분 기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 전 회장 개인 재산, 관계사 등에 명의신탁됐다는 입증 부족"
서울중앙지법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국가가 고(故)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로부터 받아야 하는 비용 중 일부를 유 전 회장 일가의 관계사 등으로부터 돌려받게 해 달라는 소송을 냈으나 사실상 패소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2부(이동연 부장판사)는 7일 국가가 유 전 회장의 운전기사, 유 전 회장 일가의 관계사 등을 상대로 낸 부당이득금 반환 소송 2건에서 원고 청구를 대부분 기각했다.

세월호 사건의 수습 등 과정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따른 손해배상금 등을 지출한 국가는 사고에 책임이 있는 유 전 회장 자녀들과 청해진해운 주주사 등을 상대로 4천213억원을 청구하는 구상금 소송을 냈다.

법원은 지난달 17일 세월호 참사로 인해 국가가 지출한 비용 중 70%인 1천700억여원을 유 전 회장의 자녀들이 부담해야 한다고 판결한 바 있다.

이번 재판은 유 전 회장이 조력자들에게 명의신탁한 재산이 사실상 유 전 회장의 상속인들에게 돌아갔어야 할 재산이니, 이를 국가가 구상금 조로 받아 가겠다며 청구한 소송이다.

명의신탁은 소유 관계를 공시하도록 돼 있는 재산에 대해 소유자 명의를 실소유자가 아닌 다른 사람 이름으로 해놓는 것을 뜻한다.

재판부는 "이번 소송의 쟁점은 유 전 회장이 개인 재산을 피고들에게 명의신탁했는지 여부"라며 "피고 및 부동산별로 부동산 매입자금과 출처, 대출명의자가 누구인지 등을 다 따져야 했는데 입증이 부족했다"고 밝혔다.

이어 "부동산을 매입할 때 금수원 자금, 기독교복음침례회 자금, 신도 자금, 대출금 등 (여러 출처가) 있었을 텐데 그런 부분을 구분하지 않았고 금전거래 관계도 파악되지 않았다"며 "유 전 회장의 개인 자금이 투입돼 부동산이 매입됐다고 보기 어려워 명의신탁도 인정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다만 유 전 회장의 조력자 중 한명은 유 전 회장으로부터 토지 매입 대금 2억 5천만원을 받은 것이 인정된다며 이를 국가에 지급하라고 판시했다.

bookmania@yna.co.kr

☞ 중국에서 판매금지 마스크인데..한국은 불티나
☞ 신종코로나에 달콤한 신혼여행이 바다 위 감옥으로
☞ "신종코로나, 감염도 두렵지만 더 무서운 것은…"
☞ 살인기계 '뽀빠이', 참회하며 유튜버로 변신했지만…
☞ 신종코로나 첫 경고한 중국 의사 리원량 사망
☞ '1차 음성→2차 양성' 신종코로나 진단 뒤집히는 이유
☞ 한국당, '윤봉길 장손녀' 윤주경 총선 인재로 영입
☞ '겨우 8만원 빼앗으려고'…중년여성 살해한 30대
☞ 日크루즈선 감염자 41명 추가 확인…61명 무더기 감염
☞ 9개월 아기 아파트서 던져 숨지게한 지적장애 엄마 징역 10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