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에 공포심 전파".. WHO '신종코로나 음모론'에 경고

박민정 2020. 2. 9. 14: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음모론이 확산하는 것을 두고 "이런 음모론이 감염증 퇴치를 위해 일하는 모든 이들을 더 힘들게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8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이날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최근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 음모론 관련해 "대중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공포심을 전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군부ㆍ제약회사 개입 음모론 퍼지자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 제네바=AP 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음모론이 확산하는 것을 두고 “이런 음모론이 감염증 퇴치를 위해 일하는 모든 이들을 더 힘들게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8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이날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최근 확산 중인 신종 코로나 음모론 관련해 “대중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공포심을 전파하고 있다”고 밝혔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WHO는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거짓 메시지, 음모론과도 사투를 벌이고 있다”며 “이것들은 곧 우리의 대응책을 약화시킨다”고 지적했다.

앞서 7일 러시아 주요 방송 ‘채널원’은 이날 저녁 뉴스 프로그램에서 신종 코로나에 미국 군부와 제약회사가 관련돼 있다는 음모론을 다뤘다. 이 음모론에는 배후에 미국 정보기관이 있고, 바이러스가 동양인에게만 치명적으로 작용하도록 설계됐을 것이라는 주장이 담겼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9일 0시 기준 전국 31개 성에서 신종 코로나 누적 확진자는 3만7,198명, 사망자는 811명이라고 발표했다. 전 세계 사망자는 필리핀 1명, 홍콩 1명 등 813명에 달한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WHO는 중국에 신종 코로나 조사팀을 투입하기로 했다. WHO 국제 조사팀은 10일 또는 11일 중국으로 떠날 예정이다.

박민정 기자 mjmj@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