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세 11번환자 최단기간 10일만에 퇴원..부모는 계속 치료중

강애란 입력 2020. 2. 11. 06:05 수정 2020. 2. 11. 10: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에서 11번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을 받은 환자(25세.

11일 의료계는 11번 환자가 그보다 앞서 입원 치료를 받아온 다른 환자들보다 먼저 완치돼 퇴원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나이가 25세로 젊고, 확진 이전의 건강 상태가 양호해 치료 경과도 좋았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놨다.

또 11번째 환자는 증상 초기에 발견돼 '조기치료'를 받은 만큼 회복이 빨랐던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연령·면역력 등 치료 경과에 영향..조기발견도 중요"
25세 11번환자 최단기간 10일만에 퇴원…부모는 계속 치료중 (서울=연합뉴스) 류효림 기자 = 지난 1월 31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을 찾은 시민들이 병원 출입에 필요한 체온 측정과 문진서 작성을 위해 줄지어 기다리고 있다. 서울대병원 격리병동에서는 지난 30일 국내에서 첫 2차 감염으로 확진 판정을 받은 여섯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치료를 받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김예나 기자 = 국내에서 11번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을 받은 환자(25세. 한국 남자. 11번 환자)가 최단 입원 기간인 10일 만에 완치돼 퇴원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1번 환자는 국내 첫 3차 감염자다. 이 환자는 2차 감염자인 아버지(6번째 환자)로부터 감염됐다. 아버지는 중국 우한을 방문한 뒤 확진된 3번째 환자와 함께 식사하고 확진됐다. 어머니 역시 11번 환자와 마찬가지로 아버지로부터 감염된 3차 감염자다. 현재 3번 환자와 11번 환자의 부모는 격리병상에서 치료 중이다.

11일 의료계는 11번 환자가 그보다 앞서 입원 치료를 받아온 다른 환자들보다 먼저 완치돼 퇴원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나이가 25세로 젊고, 확진 이전의 건강 상태가 양호해 치료 경과도 좋았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놨다.

방지환 중앙임상TF팀장(중앙감염병병원운영센터장)는 "감염병은 환자의 연령, 면역 상태, 기저 질환 여부 등에 따라 경과가 달라질 수 있다"면서 "임상적으로 얼마나 좋아졌는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11번째 환자는 증상 초기에 발견돼 '조기치료'를 받은 만큼 회복이 빨랐던 것으로 보인다.

질문에 답하는 방지환 팀장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11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임상태스크포스 브리핑에서 방지환 팀장이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jjaeck9@yna.co.kr

그는 아버지(6번째 환자)가 확진된 바로 다음 날인 1월 31일 검사를 받았고,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확인돼 바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다. 당시 증상은 30일 시작된 몸살 기운 정도였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조기에 확진자로 발견돼 적극적으로 치료한 게 도움이 될 수는 있다"며 "이 병은 (정해진) 치료제가 없기에 자가 면역으로 이겨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신종코로나 환자는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요법'으로 치료를 받는다. 예를 들어 발열이 있으면 해열제를, 근육통이 있으면 진통·소염제를 처방받는다. 일부 환자에게 HIV 치료제(칼레트라)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전문가들은 HIV 치료제의 효과를 뒷받침할만한 과학적 근거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퇴원을 위해서는 먼저 증상이 없어져야 한다. 증상이 소실되면 48시간 뒤에 바이러스 검사를 24시간 간격으로 2번 받는다. 2번 모두 음성이 나와야 바이러스 전파위험이 없는 것으로 간주돼 격리 해제될 수 있다. 이후에 의료진이 기저질환이나 후유증 발생 가능성 등을 고려해 퇴원을 결정한다.

서울대병원 앞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11번째 환자가 3차 감염자여서 증상이 1·2차 감염자보다 경미했다는 추측도 있지만, 전문가들은 환자의 증상은 'N차 감염'과 상관없다고 설명했다.

엄 교수는 "N차 감염은 바이러스가 전파된 횟수를 말하는데, 환자의 중증도와는 관련이 없다"며 "차수가 거듭된다고 해서 입원 기간이 길어지거나 짧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1차 감염자인 3번째 환자(54세 남성, 한국인)는 명지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2차 감염자인 아버지(55세 남성, 한국인, 6번째 환자)와 3차 감염자인 어머니(54세 여자, 한국인, 10번째 환자)는 서울대병원에 입원해 치료 중이다.

aeran@yna.co.kr

☞ '기생충' 오스카 휩쓸때 할리우드 스타들 표정은?
☞ 탈북민이 남한에 와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 '기생충' 송강호 다음작품 파트너 보니 '흥행예감'
☞ 미국판 '기생충' 송강호 역은 '헐크' 마크 러팔로?
☞ 예견된 수상?…기생충 포스터에 숨겨진 비밀
☞ 강용석, '도도맘'에 허위고소 부추긴 혐의로 고발
☞ 오스카 위너는 '기생충'…루저는 '넷플릭스'
☞ 봉준호의 품격…"패자에 기쁨의 눈물 쏟게한 '성자'"
☞ 신종 코로나가 만든 먹거리 괴담 중 마라탕은…
☞ 3년 새 답안지 3번 사라진 학교...원인도 '오리무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