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에 한국도 여행자제 대상?..정부 "일부 국가 있어"

김예나 2020. 2. 11. 13: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28명째 확진된 가운데 한국 여행을 자제하도록 자국민에게 권고한 나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여행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한 나라가 있냐'는 질문에 "현재 일부 국가에서 이런 내용을 좀 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강립 부본부장 "영국 정부는 환자 발생국 방문 후 필요 조치 안내한 것"
김강립 부본부장 '의료기관·약국에 여행이력 제공 확대' (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이 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점검회의 결과와 의료기관·약국에 여행이력 제공 확대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0.2.11 kjhpress@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28명째 확진된 가운데 한국 여행을 자제하도록 자국민에게 권고한 나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 여행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한 나라가 있냐'는 질문에 "현재 일부 국가에서 이런 내용을 좀 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날 중수본은 중국 외 '제3국'을 통해 감염병이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막겠다며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대만 등 6개 지역으로의 여행, 방문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 9일 발표한 자료에서 이들 지역에서 지역사회 내 감염이 확인됐다고 한 만큼 해당 지역을 여행하거나 방문할 때 주의하라는 측면에서다.

김 부본부장은 "외국의 경우에도 한국 여행을 자제하도록 하는 경우는 있다"며 "다채로운 형태로 (그러한) 내용을 권고했기 때문에 대표적인 나라에 대해서는 파악해 공유가 가능하면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본부장은 영국 정부가 한국을 '여행 제한 국가'로 분류했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으나 정정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영국도 환자를 진료할 때 한국을 포함해 몇 나라가 다수의 확진 환자가 발생한 국가이기 때문에 '귀국 후에 잘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라'고 안내를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해외여행을 하게 되면 감염병 예방을 위한 수칙을 준수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노인이나 기저 질환자는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대만 등 지역사회 내 감염이 발생한 지역을 여행할 경우 사전에 의료진과 상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역 외에도 미국, 독일, 프랑스, 영국, 호주, 필리핀, 캄보디아, 인도, 네팔, 스리랑카, 캐나다, 이탈리아 등 신종코로나 환자가 발생한 지역에서도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 수칙을 지키는 게 좋다고 방역당국은 조언했다.

yes@yna.co.kr

☞ '기생충' 오스카 휩쓸때 할리우드 스타들 표정은?
☞ '기생충' 송강호 다음작품 파트너 보니 '흥행예감'
☞ 탈북민이 남한에 와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  '험지출마' 반발 홍준표 "황교안 백댄서하라는 것"
☞ 예견된 수상?…기생충 포스터에 숨겨진 비밀
☞ 강용석, '도도맘'에 허위고소 부추긴 혐의로 고발
☞ 오스카 위너는 '기생충'…루저는 '넷플릭스'
☞ 봉준호의 품격…"패자에 기쁨의 눈물 쏟게한 '성자'"
☞ 신종 코로나가 만든 먹거리 괴담 중 마라탕은…
☞ "피부가 하얘서 좋겠다" 학생 팔 쓰다듬은 교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