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크루즈선 '집단 감염'에 이제와 조기 하선 검토

김회경 2020. 2. 11. 17: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집단 감염이 발생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일부 승객들을 하선시킬 방침인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지난 5일 10명의 집단 감염이 확인된 후부터 승객ㆍ승무원 전원에 대한 정밀 검사와 육상의 별도 시설 격리 요구가 제기돼 왔음에도 뒤늦은 대응에 나선 것이다.

당초 일본 정부는 첫 집단 감염이 확인된 5일을 기점으로 추가 감염이 없을 경우 2주 후인 오는 19일 선내 격리를 해제할 예정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루즈선 내 무더기 감염에 뒤늦은 대응

전세기로 귀국한 2명도 확진… 총 163명

일본 요코하마항에 접안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 격리돼 있는 한 여성이 12시에 배가 부두를 떠난다고 적힌 천을 들고 있다. 환자 이송과 의료품과 일용품 제공 등을 제외하고는 이 배는 요코하마항 앞바다에 정박 중이다. 객실 테라스에 걸린 일장기와 천에는 각각 ‘의악품 부족’, ‘보도, 고마워요’라고 적혀 있다. 요코하마=AP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집단 감염이 발생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일부 승객들을 하선시킬 방침인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지난 5일 10명의 집단 감염이 확인된 후부터 승객ㆍ승무원 전원에 대한 정밀 검사와 육상의 별도 시설 격리 요구가 제기돼 왔음에도 뒤늦은 대응에 나선 것이다.

교도(共同)통신은 이날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지병이 있는 승객이나 고령자 등을 하선시킬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산케이(産經)신문도 “정부가 신종 코로나 감염 가능성이 낮은 승객들의 조기 하선을 검토하고 있다”며 “정부와 경제단체 등이 소유한 시설들을 중심으로 하선한 승객들을 수용할 시설을 찾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가 뒤늦게나마 조기 하선을 검토하는 배경은 밀폐된 선실 내 격리 생활이 장기화하면서 승객의 약 80%를 차지하는 60대 이상 고령자들이 스트레스 등으로 건강 상태가 악화할 위험이 점점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날 하루에만 65명의 선내 감염자가 추가, 선내 감염자가 총 135명에 달하고 추가 감염자 발생 가능성도 크다. 이에 선내 생활에 따른 2차ㆍ3차 감염 불안과 선내 격리 환경에 대한 탑승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만약 육상의 수용 시설이 확보되면 승객들을 이동시켜 19일까지 이들의 건강 상태 경과를 관찰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일본 정부는 첫 집단 감염이 확인된 5일을 기점으로 추가 감염이 없을 경우 2주 후인 오는 19일 선내 격리를 해제할 예정이었다.

뿐만 아니라 선내 감염자들을 이송할 의료기관 확보에도 나서고 있다. 도쿄신문에 따르면 후생노동성은 전날 전국 도도부현(都道府懸ㆍ광역자치단체)에 “감염증 지정의료기관이 아닌 일반병원이 환자를 수용해도 좋다”고 통지했다. 개별 병실과 일정 설비를 갖춰야 한다고 전제하긴 했으나, 정부의 갑작스러운 방침 변경에 지자체들이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현재까지 선내 감염자들은 선박이 정박한 요코하마(横浜)항 인근 가나가와(神奈川)현과 도쿄도 등 5개 지자체의 지정 의료기관으로 이송됐다. 후생노동성의 통지를 받은 간토(關東)지역의 한 지자체에선 관할 일반병원에 환자를 수용할 경우 “지역이 패닉 상태에 빠지지 않겠느냐”고 우려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중국 우한에서 1차 전세기편으로 귀국한 50대 남성과 지난달 30일 2차 전세기편으로 귀국한 40대 남성의 감염이 새롭게 확인됐다. 두 사람은 귀국 후 검사 결과 음성이었으나 이후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 재검사를 실시했다. 이에 따라 일본 국내에서 확인된 감염자 수는 크루즈선에서 감염된 135명을 포함해 총 163명이 됐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mailto:hermes@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