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통 "北서 '코로나19' 격리자 총살"..대중목욕탕 몰래 방문

최승우 2020. 2. 13. 15: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에서 코로나19 예방조치로 격리된 관료가 몰래 공공시설에 갔다가 총살당했다.

동아일보는 13일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 북한 북부 나선시에서 코로나19 예방 조치로 격리됐던 관료가 총살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달 30일 국경을 봉쇄하고, 그 이전에 중국에 다녀왔거나 중국인과 접촉한 사람은 무조건 15일간 격리할 것을 지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에서 코로나19 예방조치로 격리된 관료가 몰래 공공시설에 갔다가 총살당했다.

동아일보는 13일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 북한 북부 나선시에서 코로나19 예방 조치로 격리됐던 관료가 총살됐다고 보도했다. 이 관료는 중국 방문 후 격리됐다가 이달 초 몰래 대중목욕탕을 방문했고, 이후 발각되어 곧바로 총살형에 처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달 30일 국경을 봉쇄하고, 그 이전에 중국에 다녀왔거나 중국인과 접촉한 사람은 무조건 15일간 격리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격리 기간 동안 지정 구역의 무단이탈 행위에 대해서는 군법으로 다스리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평안북도에서도 중국 방문 사실을 숨겼던 국가보위성 대령급 고위 간부가 최근 농장원으로 전격 강등된 사실이 전해졌다.

한편 북한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이날 ‘공화국령 내에서 격리 기간을 잠정적으로 30일로 연장한다’는 결정을 긴급 채택했다.

이번 결정은 비상설 중앙인민보건지도위원회가 제의하고 최고인민위원회 상임위원회가 승인한 것으로, 국가의 모든 기관 및 북한에 주재·체류하고 있는 외국인들은 무조건 준수해야 한다.

김형훈 보건성 부상은 조선중앙TV에서 “이미 들어온 입국자들을 모두 찾아내 격리시키는 작업을 진행하는 한편, 그들과 접촉한 자들도 한 명도 빠짐없이 찾아내서 격리시켰다”고 전했다.

현재 북한은 공식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없다고 밝힌 상태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는 북한의 경제사정과 열악한 의료시설을 감안, 북한의 주장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HO의 평양사무소 담당관이었던 나기 샤피크 박사는 “북한에서 많은 여성과 어린이들이 영양실조로 고통 받고 있다는 것을 떠올려야 한다”며 “이는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치고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든다”고 말했다.

샤피크 박사는 “북한이 코로나19 확진을 WHO에 보고할 것이라고 믿지만, 확진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자원이 부족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최승우 온라인 뉴스 기자 loonytuna@segye.com
사진=KBS 뉴스 방송화면 캡처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