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엽 때문에 40개 지역구 조정".."돼지 눈엔 돼지만 보여"(종합)

이보배 입력 2020. 2. 14. 1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14일 "더불어민주당이 특정 의원의 지역구를 인구수 상·하한선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괴물 선거법'에 이은 '괴물 선거구 획정'까지 획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불법 4+1 협의체 요구대로 선거구 획정이 이뤄질 경우 40개 넘는 선거구가 조정 대상이 되고, 오로지 유성엽 의원만 좋은 획정안을 만들 수밖에 없다"며 "당리당략 의한 부당거래의 대가"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재원 "4+1 밥그릇 나눠 먹기" 주장..유성엽 "농어촌 사수 의지 매도 말라"
김재원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은정 이보배 기자 =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14일 "더불어민주당이 특정 의원의 지역구를 인구수 상·하한선이 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괴물 선거법'에 이은 '괴물 선거구 획정'까지 획책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여야가 논의를 시작한 4·15 총선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민주당이 선거구 획정까지 근본 없는 짬짜미로 밀어붙일 기세"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통과의 떡밥으로 정의당에 비례대표 의석수를, 나머지 호남 정당에 (지역구) 의석수 보장을 약속했다는 게 공공연한 사실"이라며 "밥그릇 나눠 먹기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호남 의석수 보장 방법으로 처음에는 인구수 기준을 '최근 3년간 평균 인구'로 하겠다는 말도 안 되는 합의안을 내놨다가, 여의치 않자 (4+1 협의체) 협상 주체인 대안신당 유성엽 의원 지역구를 보존하는 방식으로 획정안을 만들어 공표하기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불법 4+1 협의체 요구대로 선거구 획정이 이뤄질 경우 40개 넘는 선거구가 조정 대상이 되고, 오로지 유성엽 의원만 좋은 획정안을 만들 수밖에 없다"며 "당리당략 의한 부당거래의 대가"라고 했다.

그는 "4+1 협의체가 호남 의석을 증설하고, 수도권과 영남 의석을 줄이겠다는 웃지 못할 발상을 내놓고 있다"며 "한국당은 당리당략·지역주의를 일체 배제한 선거구 획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이 지난 2월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에 유성엽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당은 선거법 처리 과정에서 이미 합의된 내용을 가지고 자신들이 걷어찬 밥상이 아쉬웠는지 계속 국민을 기망하고 있다"며 "돼지의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고 맞받았다.

유 의원은 "선거법에는 국회의원 지역구 확정 시 인구뿐 아니라 행정구역과 지리적 여건, 교통과 생활문화권 등을 고려하게끔 돼 있다"며 "한국당은 오로지 인구만 거론하며 농어촌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는 전혀 관심조차 안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재원 의원의 지역구인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을 거론하며 "생활문화권이 상이한 4개 시군이 단 한명의 대표자에 의존하다 보니 1개 행정구역에 3∼5명까지도 의원이 존재하는 수도권에 비해 지역발전이 안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유 의원은 "한국당은 유성엽 개인이 본인 지역구를 사수하기 위해 억지를 부렸다고 하지만 오히려 그들 주장대로 선거구가 통합 재편될 경우 기존 인지도가 높은 현역 의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은 기본적인 상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는 농어촌 지역구 사수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단순히 한 개인의 당락과 억지로 연결 지어 매도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국회의원 모두가 당신들처럼 개인의 부귀영화에만 몰두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zheng@yna.co.kr

☞ 정총리 "요새 손님 적어 편하시겠다" 발언 논란
☞ 개신교계 "'하나님 까불면 죽어' 전광훈, 교회에 큰 피해"
☞ 박찬주 전 육군대장 "아내 관련 보도 사실아냐"
☞ 일본 덕분에(?) 국제사회 '핵인싸' 된 캄보디아 총리
☞ 기생충학자가 본 영화 '기생충' 이렇다
☞ "접대부 같다"…부하 직원 성희롱한 경찰 정직 1개월
☞ 밸런타인데이에 등골 휘어버린 북한 남자
☞ 손주 흉봤다가 갈등…딸 폭행한 아버지에 징역 6개월
☞ 잘 나가는 '미스터트롯' 시청률 어디까지 가나 했더니…
☞ 옛 집주인 찾아가 성폭행한 70대 남성 결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