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외교장관, 獨 뮌헨에서 회담..북핵 문제 3국 공조 논의

민선희 기자 2020. 2. 15. 16: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MSC) 참석을 계기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3국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북핵 문제 및 역내 정세에 대한 평가를 교환하고 3국 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은 약 한 달 만이다.

강 장관은 이날 3국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대북 개별관광, 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 독자적인 남북협력 구상에 대한 협조도 구할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뒤이어 한일양자회담..수출규제 철회 촉구할 듯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15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을 만나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가졌다. 2020.2.15/뉴스1 © 뉴스1 민선희 기자

(뮌헨=뉴스1) 민선희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5일(현지시간) 뮌헨안보회의(MSC) 참석을 계기로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졌다. 3국장관은 이날 회담에서 북핵 문제 및 역내 정세에 대한 평가를 교환하고 3국 공조의 중요성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8시쯤 독일 뮌헨 코메르츠방크 내에 마련된 회담장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을 만났다. 이들은 손을 마주잡고 밝게 웃으며 악수를 나눴다.

우리 측에서는 고윤주 북미국장, 이문희 북핵외교기획단장이 배석했다. 미국에서는 알렉스 웡 미 국무부 대북특별정책부대표와 리키 와델 합참의장 보좌관이, 일본에서는 모리 다케오 외무심의관, 다키자키 시게키 아시아대양주국장이 자리했다.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은 약 한 달 만이다. 3국 외교장관은 지난달 14일 미 샌프란시스코에서 만나 북핵 문제와 관련한 협력 방안 및 역내 및 중동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눈 바 있다.

북미 비핵화 협상은 지난해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사실상 교착상태에 빠졌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말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보고에서 새 전략무기 개발 의향을 시사했으나 아직까지 이렇다 할 군사적 위협 행보는 보이지 않고 있다.

강 장관은 이날 3국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대북 개별관광, 남북 철도·도로 연결 등 독자적인 남북협력 구상에 대한 협조도 구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남북관계 진전이 북미 대화를 추동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강 장관은 뒤이어 모테기 외무상과 한일외교장관회담을 진행한다. 일본과의 양자회담에서 강 장관은 우리 측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유예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조건으로 하는 잠정적 조치임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담에서는 강제징용 해법과 수출규제 문제를 두고 한일이 의견 차를 좁혀 나갈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한일 외교당국은 지난 6일에도 서울에서 한일국장급협의를 진행했으나, 논의에 진전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minssu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