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외교장관 회담..강경화 "수출규제 철회, 가시적 조치해야"

이광빈 2020. 2. 15. 18: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뮌헨안보회의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15일(현지시간)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하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철회와 강제징용 문제 등을 논의했다.

강 장관은 독일 뮌헨 코메르츠방크에 마련된 회담장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가 조속히 철회돼야 한다는 우리 정부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측, 코로나19 사태 정보 공유 등 협조 강조
뮌헨 회담장에서 만나 악수하는 강경화 외교장관(오른쪽)과 모테기 일본 외무상 [뮌헨=연합뉴스]

(뮌헨=연합뉴스) 이광빈 특파원 = 뮌헨안보회의에 참석 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15일(현지시간)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하고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규제 철회와 강제징용 문제 등을 논의했다.

강 장관은 독일 뮌헨 코메르츠방크에 마련된 회담장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가 조속히 철회돼야 한다는 우리 정부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보다 가시적이고 성의 있는 조처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유예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해결을 위한 잠정적 조치라는 입장을 보여왔는데, 이날 회담에서는 구체적인 이야기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소미아가 잠정적 조치라는 점은 일본 측에 항상 전달해 온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선 강 장관과 모테기 외무상은 각 측의 입장을 언급했다.

두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양국 간에 정보공유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강 장관은 일본 요코하마(橫浜)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하선을 못하고 있는 우리 교민들과 관련해 일본 측의 협조를 당부했다.

두 장관은 또 북핵 문제의 공조를 위해 양국의 각급 협력도 계속하기로 했다.

이어 양측은 한일 현안 해결을 위해 외교당국 간 원활한 소통을 해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lkbin@yna.co.kr

☞ "중국인 방일 기대" 아베 글 삭제한 일본…왜?
☞ "3억 내놔" 성관계 폭로 협박 받은 아나운서
☞ 우한 실태 고발 중국 시민기자 또 실종…최후 영상 보니
☞ '마스크 구걸' 우한 의료진…환자 돌보다 1천700여명 감염
☞ "기생충에 우리 와인 등장"…'숟가락 얹기' 역풍
☞ 화장실 청소도 마다않은 아산의 '숨은 영웅들'
☞ 짜파구리·우짜에 담긴 한국인의 비빔밥 DNA
☞ 마포대교서 20대 남성 투신 후 구조…병원 이송
☞ 연기 자욱한 화재 현장 뛰어들어 장애 남성 구해낸 주민들
☞ '기생충'의 반지하·가정부가 북한에도 있을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