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의 예언.."총선서 기득권 양당 집권시 내전 접어든다"

문광호 2020. 2. 16. 10: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은 16일 "만약에 이번 총선에서 두 기득권이 국회 의석의 대다수를 차지해 기득권 양당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세 가지 일이 생길 것"이라며 "첫째, 21대 국회는 최악이라고 평가받는 20대 국회보다 더 나쁜 국회가 될 것이다. 둘째, 먹고 사는 문제, 민생 문제는 더 심각해질 것이다. 셋째, 국민들은 반으로 나뉘어서 전쟁 상태를 방불케 하는 내전 상태로 접어들게 되고 우리나라는 남미에서 잘나가다가 몰락한 어떤 나라처럼 추락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지난 2017년 5월 대통령선거 유세에서 "문 후보가 당선되면 어떤 세상이 될지 상상해보라"며 "국민들이 반으로 나뉘어서 분열되고 사생결단하면서 5년 내내 싸울 것이다. 자기를 지지하지 않는 국민을 적폐로 돌리고 국민을 적으로 삼고, 악으로 생각하면 어떻게 통합되겠나"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득권 양당 구조 바뀌지 않으면 세가지 일 생겨"
"20대 국회보다 나쁜 국회, 민생 문제 더 심각해져"
"중도, 진보, 보수 선진적 정치 구도로 진화 못해"
"국민의당, 기득권 맞서 과감한 개혁 추진하겠다"
"정세균 '손님 적어서 편하겠다?'..속마음 드러나"
"현 정권 주류 사회생활 안 해봐 경제 아마추어"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경기도당 창당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2.16.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최서진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은 16일 "만약에 이번 총선에서 두 기득권이 국회 의석의 대다수를 차지해 기득권 양당 구조가 바뀌지 않으면 세 가지 일이 생길 것"이라며 "첫째, 21대 국회는 최악이라고 평가받는 20대 국회보다 더 나쁜 국회가 될 것이다. 둘째, 먹고 사는 문제, 민생 문제는 더 심각해질 것이다. 셋째, 국민들은 반으로 나뉘어서 전쟁 상태를 방불케 하는 내전 상태로 접어들게 되고 우리나라는 남미에서 잘나가다가 몰락한 어떤 나라처럼 추락하고 말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의당 경기도당 창당대회에 참석해 "제가 유럽에 있을 때 안철수의 3대 예언이 화제가 됐다고 들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다시 예언을 하나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위원장은 지난 2017년 5월 대통령선거 유세에서 "문 후보가 당선되면 어떤 세상이 될지 상상해보라"며 "국민들이 반으로 나뉘어서 분열되고 사생결단하면서 5년 내내 싸울 것이다. 자기를 지지하지 않는 국민을 적폐로 돌리고 국민을 적으로 삼고, 악으로 생각하면 어떻게 통합되겠나"라고 주장한 바 있다.

안 의원은 새로운 예언을 언급하며 "과연 이것이 국민들이 원하는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인가. 우리 국민의당은 새 길을 만들어가는 정당이다. 실용적 중도정치로 기득권과 맞선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겠다. 사익 추구의 정치를 끝내고 정치의 공공성을 회복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안 위원장은 이날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통 받는 상인을 만난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을 보라"며 "'손님 적어서 편하겠다?' 이 정권이 우리 국민들의 삶에 얼마나 무심한지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속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모든 문제의 핵심은 두 가지"라며 "첫째는 현 정권의 무능과 아마추어적인 상황 인식에 있다. 단 한 번도 제대로 사회생활을 안 해보고 세금 한번 안 내본 사람들이 이 정권을 좌지우지하니 특히 경제문제에 아마추어적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둘째는 낡은 정치세력이 독식하는 정치 양극화 구조"라며 "안타깝게도 우리는 민주 대 반민주 구도를 극복한 이후에 중도, 진보, 보수의 선진적 정치 구도로 진화하지 못했다. 정치 목적이 국가를 위한 봉사가 아니라 공직을 자기 편에게 나눠주는 전리품이 되고 말았다. 그런 비합리적, 비생산적 진영 간 대결정치가 민생을 외면하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westji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