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크루즈선 이어 소형 유람선 탑승자도 코로나19 대량 감염(종합)

이세원 입력 2020. 2. 16. 21:58 수정 2020. 2. 19. 11: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택시조합 유람선 선상 신년회 후 감염자 속출..감염 후 택시운행도
"감염 확산했을 가능성..택시 탈지 말지 선택하는 것은 의미 없어"
감염 사실 일본에서 확인된 환자 414명..전날보다 76명 늘어
선상 신년회 후 코로나19 무더기 확인…도쿄의 유람선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16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를 흐르는 하천인 스미다가와(隅田川)에서 소형 유람선 '야카타부네'(屋形船)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은 야카타부네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며 사진 속의 선박과 코로나19의 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에서는 요코하마(橫浜)항에 정박한 대형 크루즈선에 이어 도쿄 하천을 누비는 소형 유람선 탑승자 중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대거 확인됐다.

16일 교도통신, NHK, 아사히(朝日)신문의 보도 내용을 종합하면 도쿄(東京) 하천에서 운행 중인 소형 유람선 '야카타부네'(屋形船)에 같은 날 탑승한 이들 중 11명의 감염자가 이날까지 확인됐다.

이들은 지난달 18일 도쿄의 한 개인택시조합이 야카타부네를 전세 내 조합원과 가족 등 80명 규모로 개최한 선상 신년회에 참가한 택시기사(6명), 택시기사 가족 혹은 동거인(3명), 야카타부네 종업원(2명) 등이다.

선상 신년회에 직접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참석 후 감염이 확인된 이들과 관계있는 감염자도 여럿 확인됐다.

이들은 선상 신년회를 한 개인택시조합에서 사무직으로 일하는 50대 일본인 여성, 선상 신년회에 참가한 후 감염이 확인된 택시기사의 장모(80대, 13일 사망), 선상 신년회에 참석한 후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이 확인된 간호사와 같은 병원에서 일하는 60대 남성 의사 등 3명이다.

이들은 야카타부네에 탑승한 후 감염이 확인된 이들과 접촉했거나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어 감염 경로가 주목된다.

감염된 야카타부네 종업원 중 1명은 신년회가 열리기 전인 지난달 15∼16일 중국 후베이(湖北)에서 온 여행객을 접객한 것으로 파악됐다.

아직 감염 경로가 확실하게 규명되지는 않았다.

현지 보건 당국은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된 후베이성에서 온 여행객이 이 유람선 종업원을 감염시키고 이후 신년회에서 참석자들이 대거 코로나19에 전염됐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일본 요코하마(橫浜)항에서 탑승자를 객실에 격리한 채 정박 중인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나 전세기를 이용한 귀국자의 사례를 제외하고 동일한 공간이 있었던 이들의 감염이 일본에서 이처럼 대거 확인된 것은 소형 유람선 야카타부네가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2주 이내 후베이성에 체류한 외국인의 입국을 이달 1일부터 거부하고 있으나 이보다 훨씬 앞서 도쿄에서 집단 감염이 시작됐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야카타부네는 수십명 정도가 탑승할 수 있는 지붕이 달린 작은 유람선이다.

크루즈선 감염자 이송하는 일본 구급차 (요코하마 EPA=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자가 집단 발생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가 일본 요코하마항의 크루즈 터미널에 정박하고 있는 가운데 16일 이 배의 감염자를 태운 것으로 추정되는 구급차가 터미널을 떠나고 있다. jsmoon@yna.co.kr

내부에 테이블을 설치해 놓고 배가 운항하는 동안 코스 요리와 주류 등을 제공하며 노래방 기계 등을 설치해 탑승객이 마이크를 돌려가며 노래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운행 시간이 2시간 안팎으로 대형 크루즈선에 비하면 짧지만, 공간이 비좁고 대절 형태로 운항하는 경우가 많아 탑승자들이 밀접하게 접촉하게 된다.

도쿄도는 신년회 참석자, 병원 관계자, 택시 조합 사무직 등 택시 기사와 관련된 밀접 접촉자 190명 정도를 파악했으나 실제로는 이보다 많은 이들이 감염된 택시 기사와 접촉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해 요미우리(讀賣)신문은 감염된 택시기사 5명 중에는 감염이 확인될 때까지 자각 증세가 없어서 택시 운전을 계속한 이들도 포함돼 있다고 16일 보도했다.

택시 기사 등 감염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이들 가운데 추가 감염자가 나올 가능성이 있는 것은 물론이며 이들과 무관한 이들에게까지 감염 확산이 시작됐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감염 사실이 16일 확인된 60대 남성 의사의 경우 앞서 선상 신년회에 참석한 후 감염이 확인된 동료 간호사를 포함한 복수의 인물들과 병원 외부에서 함께 식사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유람선에서 전파된 코로나19가 간호사를 거쳐 의사에게 전염됐을 가능성이 의심된다.

나카노 다카시(中野貴司) 가와사키(川崎)의대 교수는 "택시에 탈까 타지 않을까의 선택지는 이미 의미가 없다"고 아사히신문에 의견을 밝혔다.

와다 고지(和田耕治) 일본 국제의료복지대 교수(공중위생학)은 "이미 파악된 환자 집단 이외에도 감염이 확산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 중 감염된 이들은 16일 70명이 추가로 확인됐으며 이에 따라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 중 감염 사실이 일본에서 확인된 이들은 355명으로 늘었다.

일본 후생노동성 관계자는 이 가운데 한국인은 포함되지 않았다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설명됐다.

도쿄도(東京都)는 야카타부네와 관련 있는 인물 외에 30대 남성 회사원과 60대 운전사(사이타마현 거주) 등 2명이 감염된 사실을 16일 추가로 확인했다.

또 미국 하와이에서 귀국한 후 앞서 감염이 확인된 나고야(名古屋)시 거주 60대 여성의 지인(아이치현 거주)도 감염 사실이 이날 확인됐다.

이에 따라 16일 오후 9시 30분 현재 코로나19 감염 사실이 일본에서 확인된 환자는 전날보다 76명 늘어난 414명이 됐다.

감염자는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 355명, 검역관 1명, 구급대원(지자체 직원) 1명, 전세기 이용자 13명, 중국에서 온 여행자 12명, 여타 일본 내 감염자 32명의 분포를 보인다.

일본 정부는 '상륙전 발생'이라는 명목으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 감염자를 일본 내 감염 확인자와 별도로 집계하고 있다.

sewonlee@yna.co.kr

☞ 대구·경북 13명 등 15명 추가…'코로나19' 확진 총 46명
☞ 하루새 대구 11명 추가…지역사회 감염 우려에 충격속 초긴장
☞ 이 와중에 '알몸축제'…흔들리는 아베
☞ "자살한" 시신으로 발견된 인기가수…구금 중 무슨 일?
☞ "방송서 총리 욕했다고 산불진화 소방관 해고"
☞ '코로나19 확진' 한양대병원 응급실 폐쇄
☞ '황하나와 필로폰 투약' 대학생…처벌은
☞ 한의원서 봉침 맞고 사망한 교사…"한의사 4억7천만원 배상하라"
☞ 탈북민이 남한의 무인텔 가서 충격받은 이유
☞ '강제전역' 성전환 변희수 前하사 육군에 인사소청 제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