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코로나19 '연구소 유출설'에 "반정부 세력의 계략"

김진방 2020. 2. 18. 1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최초 감염 경로가 중국 정부 산하 연구소라는 주장이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과 관영 매체가 '연구소 유출설'은 반(反)정부 세력의 몰아가기 행위라며 비판했다.

특히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원장이 실험동물을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추정되는 우한 화난(華南) 수산시장에 팔아넘겼다는 주장은 완전히 사실과 다르다며 강력히 반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공안 "미국에 기반 둔 반정부 웹사이트 '핀콩'의 짓"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공개 반박.."모략 경계해야"
코로나19 '연구소 유출설' 확산 [글로벌 타임스 캡처]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최초 감염 경로가 중국 정부 산하 연구소라는 주장이 확산하는 가운데 중국 당국과 관영 매체가 '연구소 유출설'은 반(反)정부 세력의 몰아가기 행위라며 비판했다.

18일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산하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는 '연구소 유출설'에 대해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사람에게 법적인 책임을 물겠다"고 밝혔다.

특히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원장이 실험동물을 코로나19의 발원지로 추정되는 우한 화난(華南) 수산시장에 팔아넘겼다는 주장은 완전히 사실과 다르다며 강력히 반박했다.

앞서 '웨이커톄즈'(weiketiezhi)란 웨이보 계정은 지난 16일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 원장이 실험동물을 우한 화난수산시장에 팔아넘기면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퍼져 나갔다는 연구원의 증언과 함께 이 연구원이 원장을 고소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하지만 증언 당사자로 거론된 천취안자오 연구원은 다음날인 17일 웨이보에 발표한 성명에서 웨이커톄즈의 주장이 가짜 뉴스라고 반박했다.

천취안자오 연구원은 "최근 연구소와 관련한 루머는 연구원들의 연구에 지장을 주고 있다"면서 "우리는 음모론과 파괴행위에 대해 지속적인 경계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쑤(江蘇)성 공안당국도 루머를 처음 퍼뜨린 웨이커톄즈란 계정이 해외 IP를 사용해 웨이보에 접속한 뒤 관련 글을 올렸다고 밝혔다.

또 이 계정이 미국에 기반을 둔 반정부 웹사이트 '핀콩'(pinkong)의 멤버라고 덧붙였다.

장쑤 공안당국은 "누리꾼들은 눈을 크게 뜨고 남에게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chinakim@yna.co.kr

☞ 31번 환자, 교회·예식장·호텔 대구시내 누벼..서울도 방문
☞ 봉준호 과거 강연서 "한국 CIA 때문에 더는 말 못 해""
☞ "자살한" 시신으로 발견된 인기가수…구금 중 무슨 일이
☞ CCTV로 본 사고 순간…사매 2터널 안 잇따라 '쾅쾅쾅'
☞ 탈북민이 남한의 무인텔 가서 충격받은 이유
☞ 대서양 떠돌던 유령선, 아일랜드 바닷가에 안착한 사연
☞ "아버진 박찬호, 난 류현진과 함께 뛰어"
☞ 코로나19 여파에도 관광객들이 몰리는 이곳은?
☞ 미 골프매체가 본 한국 최고 골퍼는..박세리? 박인비?
☞ '으라차차 대한민국, 우한 짜요!'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