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구 봉쇄? 검토한 바 없다.. 상황 엄중함은 인식"

2020. 2. 19. 14: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한 대구시에 대해 봉쇄 혹은 이동 중지를 명령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책임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관련 브리핑에서 '중국 우한처럼 대구에 대해 도시 봉쇄나 이동중지 명령을 내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냐'는 질문에 "정부는 대구시 봉쇄 방안에 대해 검토한 바가 없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0일 오전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이 폐쇄된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가 다수 발생한 대구시에 대해 봉쇄 혹은 이동 중지를 명령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또 현재 ‘경계’ 단계인 위기경보의 격상을 논의하기에도 이르다고 판단했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책임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관련 브리핑에서 ‘중국 우한처럼 대구에 대해 도시 봉쇄나 이동중지 명령을 내리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냐’는 질문에 “정부는 대구시 봉쇄 방안에 대해 검토한 바가 없다”고 답했다.

이어 “정부가 (환자 발생에 대해) 역학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서 관리가 충분히 가능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구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에 중수본이 현장대응팀을 파견해 대구시와 함께 집중적으로 조치를 취하는 과정에 있다”며 “산발적으로 환자가 발생할 때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을 지는데 이번 경우에는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중수본이 직접 인력을 파견해서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확진자가 다녀가 폐쇄된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 응급실에서 19일 한 환자가족이 환자에게 전해줄 물품을 응급실 관계자에게 맡기고 있다. 연합뉴스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진 만큼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를 현재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 조정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위기경보 격상의 문제는 환자 발생의 양태와 환자 수 등을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며 “대구는 방역체계 안에서 접촉자 수가 파악된 것이기 때문에 단지 그 숫자만 가지고 위기경보 격상을 논하기에는 좀 빠르다”고 했다.

국내에선 이날 코로나19 확진자가 15명 추가로 발생했다. 이 중 13명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나왔다. 이 가운데 11명은 31번째(61세 여성·한국인) 환자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국에서는 코로나19 진원지인 후베이성 우한시에 대해 지난달 23일 외부와 통하는 길을 차단해 도시 봉쇄에 들어갔다. 이어 인근 도시들도 잇따라 봉쇄됐다.

소설희 인턴기자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