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내린 승객들, 격리 없이 뿔뿔이..日 전역 '불안'

2020. 2. 19. 20:09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음성 판정은 받았지만 2주간 감염자들과 생활했던 승객들이 한꺼번에 배에서 나오자 불안해하는 일본인들도 있습니다.

승객들이 별도 격리 없이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어서 권솔 기자입니다,

[리포트]
코로나 19 환자가 대거 쏟아져 나온 요코하마항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현장음]
“하선 승객은 언제 짐을 챙겨서 내릴 수 있는지 방송에 집중해주시고, 내릴 때 건강 상태 보고서를 다 채워서 지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배를 떠난 승객들은 별도 격리 없이, 곧바로 집으로 향했습니다.

요코하마 역이나 공항에서 택시, 기차, 지하철 등을 타고 뿔뿔이 흩어진 겁니다.

[오쿠 다케히로]
“(코로나 19) 음성 판정을 받았고 2주동안 기다렸으면 하선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이런 하선 조치에 일본 내에선 불안해 하는 기류도 감지됩니다.

무증상 감염자가 나타나거나, 음성이었다가 양성으로 바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떄문입니다.

[호리우치 쇼야]
“저는 좀 무섭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일상을 위협하고 있다고 생각해요”

[오쿠 다케히로]
“만약 주변에 감염자가 생기면 정말 걱정 될 것 같아요.”

미국이나 한국 정부가 자국 탑승자들을 데려간 뒤 14일간 별도 시설에서 격리한 것을 근거로 들며, 일본 정부의 태도가 안일하단 비판도 나옵니다.

[앤소니 파우치 소장 /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크루즈 선내 감염 위험성의 정도는 감염병의 핫스팟에 있는 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감염자가 대거 발생한 환경에 고스란히 노출됐던 이들의 일상 복귀가 감염 확산 등 새로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kwonsol@donga.com

영상취재 : 박용준
영상편집 : 이태희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