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참한 상태'였다는데..크루즈 내려 바로 집으로?

고현승 2020. 2. 19. 20: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일본 유람선의 격리도 오늘자로 해제돼 승객들이 배에서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도쿄 고현승 특파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 특파원, 그럼 오늘 몇 명이나 배에서 내린건가요?

◀ 기자 ▶

날인 오늘은 약 5백명이 내렸습니다.

유람선에 남은 한국인 8명 가운데서는 오늘 70대 남성 1명만 배에서 내렸습니다.

배에서 내린 70대 일본인 부부의 말 직접 들어보시죠.

[일본인 승객 (오늘 하선)] "되도록 밖에 돌아다니지 않고 얌전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하지만 나이가 있어서 병원도 가야하고요..."

부부는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증명서도 내보였는데요.

시내버스를 타고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다른 승객들도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해 귀가했습니다.

◀ 앵커 ▶

격리기간이 14일을 넘겼다고는 하지만, 감염자가 이렇게나 많이 나왔는데, 이대로 대중교통도 이용하고, 귀가를 해도 괜찮은 겁니까?

◀ 기자 ▶

일본 정부는 괜찮다는 건데, 일본 안팎에서 비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어제 유람선을 둘러본 일본의 한 감염내과 전문의는 선내에는 감염 우려가 없는 '그린존'과 우려가 있는 '레드존' 구분조차 없는 비참한 상황이라고 신랄하게 비판했습니다.

[이와타 겐타로/고베대 교수] "아프리카와 중국에 있을 때도 무섭지 않았습니다만,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 안은 너무나 비참한 상태로 마음 속으로부터 무섭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교수는 정부 관계자에게 조언을 했지만 그날로 쫓겨난 뒤 자가 격리에 들어갔는데, 유람선 격리는 일본의 실패지만, 이를 감추면 더 큰 실패라고 비판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모두 자국민을 데려가 추가로 14일간 격리에 들어갔죠,

미국 질병통제센터는 유람선 승선자는 배에서 내린 뒤 14일간 미국 입국을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정부도 유람선에서 내린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고, 한국인이 귀국하면 자가격리시킬 방침입니다.

◀ 앵커 ▶

일본에서는 오늘도 확진 환자가 나왔죠?

◀ 기자 ▶

유람선에서 79명이 추가 확진됐고, 유람선 밖에서 6명이 더 늘어 일본 감염자수는 7백1명이 됐습니다.

가나가와현에서는 일본의 첫 사망자가 나온 병원에서 입원환자 2명이 추가 확진됐습니다.

유람선 기항지였던 오키나와에선 정박 당시 승객을 태운 택시 운전사가 또 감염됐고, 홋카이도에서도 감염자가 2명 늘었습니다.

지금까지 도쿄였습니다.

(영상취재: 김진호(도쿄) / 편집: 김태우)

고현승 기자 (countach22@hanmail.net)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